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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Wiz(2004-03-03 22:12:47, Hit : 3772, Vote :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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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의 신화와 오해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표준과 절차를 기술한 책들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책들이소프트웨어 개발에 얼마만큼 도움을 주고 있는 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실제로 그러한 책들이나 문서에서 얻어지는 표준과 절차가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유지보수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보고는 거의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개발 및 유지보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개발지원도구를 구입하고 적용을 시도해 보지만 성공적이었다는 보고 역시 매우 드뭅니다.

물론 부분적인 도움을 받아 일부 효과를 본 경우도 없지 않으나, 조직차원의 총체적인 접근에서이러한 지원도구가 효과적이었다는 사례가 별로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관리적 신화, 고객의 신화, 개발자 신화를 각각 살펴볼까요?

 

1. 관리적 신화

관리자들이 조직의 소프트웨어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개발지원도구를 도입하여 조직원들에게 교육훈련을 시켜도, 서로의 표준을 맞추는 일이 별도이고, 이를 통합하는 일 또한 별개이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도구를 잘 활용하지 않으려는 성향을 보입니다. 관리자들이 흔히 범하는 실수 중의 하나는 납기가 촉박하여 개발을 서두르고자 할 때, 많은 개발인력을 투입하는 경향이나 실제로는 생각처럼 납기단축이 잘 안 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업무와 프로젝트 환경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갖추어지기까지는 생산성을 낼 수도 없고, 오히려 품질 문제만을 유발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신규로 투입된 인력은 스스로 이해와 지식을 얻기 보다는 기존에 투입되어 있는 인력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얻기 때문에 기존 인력의 업무수행에 적지않은 지장을 초래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페데릭 브룩수의 Mythical Man-Month에서 지적된 사안입니다.

 

2. 고객의 신화

“대체적인 개발 목적 정도만 기술해 놓으면 개발할 수 있지 않습니까?  상세한 사항은 나중에 채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며 고객은 개발을 요구합니다.  대개의 경우 개발자들은 고객의 요구이기 때문에 알아서 개발에 착수는 하지만, 결코 고객을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개발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개발대상업무에 대해서 공식적이고 구체적인 설명이 있어야 하고, 기능과 성능, 인터페이스, 설계 제약사항, 인수기준 등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객의 요구는 이렇게 제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은 소프트웨어가 신축성이 높아 변경에 대한 수용이 용이하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지속적으로 요구사항을 변경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빈번한 요구사항의 변경은 프로젝트 관리를 어렵게 할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품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3. 개발자 신화

개발자들은 일단 개발을 하여 고객에게 넘겨주면 그것으로 임무가 완수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는 개발보다 유지보수가 더 어렵고, 실제로 고객의 평가는 유지보수 과정에 내려지게 됩니다.  만일 개발자가 납기에 급급하여 대충 마무리하고 유지보수 단계로 소프트웨어를 넘긴다면, 사용자는 품질에 대한 불만이 있을 것이고, 유지 보수자는 결함에 대한 수정상의 애로와 문서의 부족이나 설명의 부족 또는 부정확으로 유지보수에 많은 어려움이 가중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개발자가 충분한 테스트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결함이 없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고객에게 소프트웨어를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소프트웨어의 모든 로직을 완벽하게 테스트 해 보지 않고서는 그 소프트웨어를 결코 신뢰할 수 없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개발자들의 가시적인 관리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개발자 스스로가 ‘중간 산출물의 개발은 프로젝트의 일정을 지연시킬 뿐 개발과 관리에 큰 도움이 되지않는다’는 선입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중간 산출물의 개발은 개발자 스스로의 일을 미리 검증 받을 수 있어서 책임에 대한 부담도 줄고, 자신의 오류를 조기에 발견하여 테스트 후 발생할 수도 있는 결함의 수정에 드는 기간과 노력을 대폭 절감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진행 중 개발자들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고, 나아가서 유지 보수자들에게 유지보수의 편의를 제공할 수있는 등의 매우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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