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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Wiz(2005-11-10 00:24:41, Hit : 14961, Vote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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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EF 쏘나타 2.0 에탁스 제어②


EF 쏘나타 2.0 에탁스 제어②

파워윈도 타이머 제어 고장진단

 

지난 호에는 ‘EF 쏘나타 2.0 에탁스(ETACS) 제어’ 중 ‘점화 키 홀 조명 제어 고장진단’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 호에는 EF 쏘나타 2.0 에탁스(ETACS) 제어 그 두 번째 시간으로 ‘파워윈도 타이머 제어 고장진단’에 대해 알아본다

전병천 「현대·기아자동차 하이테크팀 jeonbc01@hanmir.com」

 

글 진행 순서

1. 작동 개요

2. 타임차트

3. 기준 파형

4. 회로도 분석

5. 커넥터 설치 위치

6. 고장진단

 

작동 개요

① 차에서 내릴 때 키를 OFF시킨 후 창문을 올릴 경우 작동하지 않는다. 파워윈도 타이머 기능은 이때 파워윈도가 작동할 수 있도록 제어한다.

② 점화키가 ON되면 에탁스(ETACS)는 파워윈도 릴레이를 작동시켜 파워윈도 메인 스위치로 전원을 공급한다.

③ 점화키를 OFF하더라도 수초 동안 릴레이를 제어해 창문 작동이 가능하다. 제어 도중 도어 열림 때 출력이 OFF되는 차종도 있다.

④ 파워윈도 타이머 제어 관련 구성 회로는 <그림 1>과 같다.

 

타임차트

키(KEY) ON 때 에탁스에서 파워윈도 릴레이를 구동하고, 키 OFF 때 30초 동안 에탁스에서 파워윈도 릴레이를 타이머 제어한다. 즉, 키 OFF 후 30초 동안은 창문유리를 내리고 올리고 할 수 있다.(그림 2 참조)

단, 도어가 닫혀있는 상태에서 만 가능하고, 파워윈도 타이머 기간 동안 운전석 또는 조수석 도어가 열리면 즉시 타이머 제어를 중지한다.

기준 파형

<그림 3>의 3-구간 IG1 전원이 입력되면 에탁스는 <그림 3>의 1-구간 파워윈도 릴레이를 어스 구동시킨다. 그리고 파워윈도 릴레이 코일이 자화되면 접점이 붙어 <그림 3>의 2-구간처럼 운전석 파워윈도 스위치에 전원이 공급된다.

만일, 3-구간 IG1전원이 OFF되면 에탁스는 1-구간을 30초 동안 어스 구동해 2-구간처럼 전원을 운전석 파워윈도 스위치에 30초간 공급한다.

회로도 분석

● 파워윈도 릴레이 설명(그림 4 참조)

① 30번 : 항상 12V

② 86번 : 항상 12V

③ 85번 : 항상 에탁스까지 전원 대기하다 IG1이 에탁스에 입력되면 곧바로 어스 제어(12V → 0V)

④ 87번 : 에탁스에서 85번 어스 시키면 릴레이 접점이 붙어 30번 전원이 87번을 경유해 a 부분으로 전원공급(즉, 운전석 파워윈도 스위치에 전원 공급)

● 파워윈도 타이머 기능 설명(그림 5 참조)

① IG1 전원이 에탁스에 공급되면 즉, 키 ON하면 에탁스는 파워윈도 릴레이를 구동한다.(운전석 파워윈도 스위치 전원 공급)

② 시동 키를 OFF하더라도 에탁스 4번 단자는 30초 동안 파워윈도 릴레이를 어스 제어한다. 즉, 파워윈도 스위치에 30초 동안 전원공급(단, 모든 도어는 닫혀있는 상태).

③ 만일 30초간 파워윈도 타이머 기간 내에 운전석 혹은 조수석 도어가 열리면 곧바로 파워윈도 타이머 기능을 중지한다.

 

● 운전석 파워윈도 작동 설명(그림 5, 6 참조)

① 운전석 파워윈도 모터 작동(그림 5의 가)

스위치 10번을 통해 공급된 전원은 운전석 스위치까지 대기. 이때 운전자가 창문을 올리거나 내리면 운전석 파워윈도 모터 구동됨.(UP 때 10번 전원이 업 스위치를 거쳐 2번 단자를 경유해 윈도 모터에 공급된다) 1번 단자는 스위치 접점을 거쳐 11번 단자를 경유해 접지가 된다.(그림 7 참조)

② 윈도 로크(LOCK) 스위치 설명(그림 5의 나)

스위치 10번 단자 전원이 윈도 로크 스위치를 경유해 조수석 뒤 좌우 파워윈도 스위치에 전원을 공급한다. 로크 스위치를 누르면 스위치 접점이 떨어져 조수석 뒤 좌우 파워윈도가 작동되지 않는다.

③ 운전석 파워윈도 스위치에서 조수석 파워윈도 작동(그림 5의 다)

UP 스위치 작동 때 5번 단자에 전원이 공급되어 조수석 파워윈도 모터 2번 단자까지 전원 공급됨. 접지는 3번 단자를 경유해 스위치 접점을 거쳐 11번 단자로 접지 된다.

④ 조수석 뒤 좌우 파워윈도 작동 설명(그림 6의 라)

먼저 조수석 뒤 좌우 파워윈도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운전석 파워윈도 스위치 6번 단자에서 12V의 전원이 조수석 뒤 좌우 스위치에 공급되어야 한다.(그림 8 참조)

작동 설명은 운전석, 조수석과 동일. 즉, 모터 한쪽에 전원이 공급되면 모터 반대편은 스위치 접점을 경유해 접지가 된다.

접지 11번 단자가 단선 되면 전원공급(10번 단자)이 되지 않는 것처럼 파워윈도는 전혀 작동되지 않는다.

 

  ● 회로도(그림 4, 5, 6 참조) 특정 부분 설명

  ⓐ → 전원 공급 라인

  ⓑ → 다음 장 b로 전원 연결 라인

  ⓒ → 접지 라인

  가 → 운전석 파워윈도 모터

  나 → 윈도 로크(LOCK) 스위치

  다 → 운전석 모듈내 조수석 스위치

  라 → 조수석 뒤 좌우 모듈 전원공급 단자

고장진단

● 고장진단-1

파워윈도가 작동되지 않는다

 

·점검 포인트

키 ON 때 에탁스에서 파워윈도 릴레이를 구동해 파워윈도 모듈에 전원을 공급한다.

 

·고장 점검 방법

① 파워윈도 릴레이 점검(그림 9 참조)

30번 단자 : 항상 12V, 86번 단자 : 항상 12V

85번 단자 : 12V에서 IG1 때 에탁스 M33-3 4번 단자에 의해 어스 제어됨

87번 단자 : 85번 단자 접지 되어 릴레이코일 자화되면 접점이 붙어 운전석 파워윈도 스위치에 전원공급

② 릴레이 30번 단자에 전원이 공급되면 30번과 87번을 점프 와이어로 연결하고 파워윈도를 작동시켜본다. 파워윈도가 작동되면 릴레이 코일 제어 쪽 문제이다.

③ 릴레이 85번과 에탁스 M33-3 4번을 배선 점검한다(단선, 단락). 배선에 이상이 없으면 에탁스 불량이다.(릴레이 코일 저항 : 90∼100Ω 정도)

④ ②-항에서 파워윈도가 작동되지 않으면 <그림 10>의 실내 졍션박스 JM05 1번에서 운전석 도어 모듈 스위치 D04 10번까지 배선을 점검(단선, 단락)한다.(그림 12 참조)

⑤ 배선에 이상이 없다면 운전석 도어 모듈 스위치 불량이다.

● 고장진단-2

운전석에서는 모든 윈도가 작동되는데, 조수석 및 뒤 좌우에서는 작동되지 않는다

 

·점검 포인트

운전석 파워윈도 스위치에서 조수석 및 뒤 좌우 파워윈도 스위치에 전원을 공급한다.

 

·고장 점검 방법

① 운전석 윈도 모듈에서 모든 도어 윈도가 작동되는 것으로 보아 운전석 모듈 및 모든 도어 윈도 모터는 이상이 없는 것이다.

② 조수석과 뒤 좌우 자체에서 윈도 작동이 되지 안으면 <그림 15>의 운전석 윈도 모듈 D04 6번 단자를 확인한다(12V).

③ 만일 D04 6번 단자에서 전원이 측정된다면 <그림 15>의 조인트 커넥터 M09 13번에서 전원을 측정해야 한다.(그림 16 참조)

④ M09 13번 단자에 전원이 측정되지 않으면 D04 6번과 M09 13번의 배선을 점검해야 한다(단선, 단락).

● 고장진단-3

운전석 및 조수석에서 조수석 윈도가 작동되지 않는다

 

·점검 포인트

위 현상은 공통점을 찾아야 한다. 즉, 운전석에서 조수석이 또는 조수석 자체에서도 작동되지 않는다면 윈도 모터가 불량일 가능성이 많다.

 

·고장 점검 방법

① 조수석 윈도 모터(D18)에서 전원을 측정한다. 운전석 모듈에서 조수석을 작동시키면서 전원 측정. 이때 전원이 공급되는데도 모터가 구동되지 않으면 모터 불량이다.

② 만일 모터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으면 조수석 스위치(D05) 6번과 8번을 점검한다. 6번에 전원이 공급되는데, 8번에서 전원이 측정되지 않으면 조수석 스위치 불량이다.(그림 20 참조)

③ ②-항과 동일하게 D05에서 1번, 3번 점검.

 

● 고장진단-4

뒤 좌우에서만 윈도가 작동되지 않는다(운전석 작동 가능)

 

·점검 포인트

위 현상은 공통점을 찾아야 한다. 즉, 뒤 좌우만 작동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뒤 좌우 전원공급 문제로 볼 수 있다.

 

·고장 점검 방법

① 뒤 좌우에 전원이 공급되는 조인트 커넥터를 확인해야 한다. M09 12번에서 M67 1번까지 배선을 점검(단선, 단락)해야 한다.(그림 24 참조)

 

② 운전석 윈도 스위치 6번 단자는 점검할 필요가 없다. 조수석은 작동되기 때문이다.

● 고장진단-5

파워윈도 타이머 기능이 작동되지 않는다

 

·점검 포인트

키 ON → OFF 때 도어가 열리기까지 30초간 파워윈도가 작동된다.

 

·고장 점검 방법

① 키 ON → OFF 때 에탁스에서 30초간 파워윈도 릴레이를 제어한다. 이때 운전석 or 조수석 도어가 열리면 곧바로 제어를 중지한다.

② 운전석 or 조수석 도어 스위치를 점검한다(그림 28 참조). 도어 닫힘 때 12V, 도어 열림 때 0V가 입력되는지 확인한다.(에탁스 M33-3 8, 9번)

③ 도어 스위치가 이상이 없으면 에탁스 불량이다.

● 고장진단-6

키 OFF 때 파워윈도가 계속 작동된다

 

·점검 포인트

키 ON → OFF 때 도어가 열리기까지 30초간 파워윈도가 작동된다.

 

·고장 점검 방법

① 파워윈도 릴레이 85번 단자가 항상 접지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즉, 에탁스에서 접지를 시키는지 아니면 배선이 차체에 쇼트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② 만일 에탁스에서 항상 릴레이를 제어한다면 에탁스에 IG1전원이 입력되는지 확인한다. IG1전원이 입력되지 않으면 에탁스 불량이다.

③ 에탁스에서 어스 제어를 하지 않으면 졍션박스를 점검해야 한다. 즉, 릴레이를 분리하고 85번과 차체가 통전되면 졍션박스 불량이다.(에탁스 분리된 상태에서, 그림 3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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