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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Wiz(2005-11-10 00:25:20, Hit : 9090, Vote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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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쏘나타 점화키 홀 조명제어


EF쏘나타 2.0

점화키 홀 조명 제어 고장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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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호에는 EF쏘나타 2.0의 점화키 홀 조명 제어에 대한 고장진단 방법을 알아본다. 타임차트와 기준파형, 회로분석을 통해 키 홀 조명의 점등 불가 현상, 키 홀 조명이 항상 점등되는 현상을 살펴본다

 

전병천 「현대·기아자동차 하이테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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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동개요

<그림 1>

운전석 도어 스위치  전원  ETACS  접지  12V  키 홀 조명

 

1. 시동키 홀 조명

① 운전석 도어를 열었을 때 점화키 홀 조명이 점등되어 시  동 때 도움을 주고 있다. 이때 문을 닫더라도 운전자에게 키박스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 10초간 점등시켜 준다.(야간에 도움)

② ①항에 있더라도 키를 ON하면 곧바로 소등된다.

 

입력 스위치 관계

핀이름  운전석 도어스위치  IG1

역           할

운전석 도어를 감지해 도어램프 점등 및 운전석 도어열림 신호를 필요로 하는 제어에만 사용

운전석 도어를 열면 키 홀 조명이 점등되고 운전석 도어를 닫으면 10초동안 키 홀 조명 점등

위 조건이 만족되더라도 IG1이 입력되면 모든 출력기능 정지

 

입출력 요소

입출력요소  전압 레벨  입 력  출 력

운전석 도어스위치  키 홀 조명램프

도어열림 때  도어닫힘 때  점등 때  소등 때

 0V    12V    0V(접지시킴)  12V(접지해제)

 

■ 시동키 홀 조명

1. 운전석 도어를 열었을 때 점화 키 홀 조명을 ON해야 한다.

2. 1항의 상태에서 운전석 도어를 닫았을 경우에는 10초간 점화 키 홀 조명을 ON 상태로 지연한 후 OFF해야 한다.

3. 조수석 도어를 열었을 때 점화 키 홀 조명을 ON해야 한다.

4. 3항의 상태에서 운전석 도어를 닫았을 경우에는 10초간 점화 키 홀 조명을 ON 상태로 지연한 후 OFF해야 한다.

5. 1항과 3항은 2항과 4항에 우선한다.

6. 1∼4항의 동작 중 점화스위치 입력을 받는 즉시 점화 키 홀 조명을 OFF시켜야 한다.

7. 키 홀 조명 제어

운전석 도어를 열면 키 홀은 항상 조명이 된다. 이때 운전석 도어를 닫으면 그때부터 10초간 키 홀이 조명 후 소등된다. 단, 10초간 조명시간 내 IG ON을 하면 곧바로 키 홀은 조명을 소등시킨다.

 

<그림 2>

T1: 10±1.0초   T2: 0∼10초

IGN1  ON    스위치  OFF  

운전석  ON    조수석  도어  OFF     T1     T1       T2

 

*  타임차트의 표시부분 설명

가운데 차트가 먼저 시작되었다. 즉, 운전석 도어가 열린 것이다. 그러면 제일 밑의 차트처럼 키 홀에 조명이 들어온다. 그런데 키 홀 조명이 곧바로 소등되는 것은 맨 위 차트를 보면 IG1이 입력되었기 때문이다.

 

■ 기준파형

<그림 3>, <그림 4>

1. 1구간은 운전석 도어를 열었을 때 12V→0V

2. 2구간은 운전석 도어를 닫았을 때 0V→12V

3. 3구간은 1구간 작동 후 440ms 후 키 홀 조명이 ON된 상태를 나타낸다.

4. 4구간은 운전석 도어가 닫힌 상태, 즉 2구간 후 10초동안 키 홀이 점등된 상태이다.

5. 도어스위치 측정: 도어스위치 또는 JI01 18

6. 키 홀 조명 측정: M33-1 3

7. 4구간 작동 중(도어닫힘 후 10초간 제어) IG1을 하면 즉, 6구간처럼 키 홀 조명을 제어 소등시킨다.(5구간 참조) 키 홀 조명 점등 중에 IG1을 하면 키 홀 조명은 즉시 소등된다.

8. 측정위치

① 운전석 도어스위치: 운전석 도어스위치 또는 JM06 4번

② 키 홀 조명 제어: 에탁스 M33-1 3번

③ IG1 전원: 실내정션박스 퓨즈8번 10A

 

<그림 5>

 

 

1. 키 홀 조명

① 키 홀 조명 4번에 항상 12V가 공급되어 에탁스 3번까지 전원이 대기하고 있다. 이때 운전석 또는 조수석 도어를 열면(에탁스 8번 또는 9번: 12V→0V) 에탁스 3번 단자는 어스 구동해 키 홀 조명을 점등시킨다.

② 만일 운전석 또는 조수석 도어가 닫히면 (0V→12V) 에탁스 3번 단자는 그때부터 10초간 키 홀 조명을 어스시켜 점등시켰다가 소등시킨다.

③ 도어가 열렸다 닫혀 키 홀 조명 제어시간중에 IG1 신호가 에탁스 8번에 입력되면 즉시 키 홀 조명을 소등시킨다.

④ 도어가 열려 있으면 키 홀 조명은 계속 점등되어 있다.(에탁스 3번 계속 어스) 이때 에탁스 8번에 IG1 전원이 입력되면 즉시 키 홀 조명을 소등시킨다.(에탁스 3번 0V→12V)

 

2. 키 홀 조명, 감광식 룸램프, 파워윈도 타이머 제어는 IG1과 관련이 있다. 즉, IG1 전원이 에탁스에 키와 상관없이 입력된다면 기능에 문제가 발생된다.

 

■ 키 홀 조명 점등불가

1. 점검포인트

① 운전석 도어가 열리면 키 홀 조명은 점등된다.

② 도어가 닫히면 10초간 점등 후 소등된다.

③ 단, 키 ON하면 키 홀 조명제어는 수행하지 않는다.

 

2. 조건

① 도어스위치는 정상인가?

② 키 홀 조명 및 에탁스는 정상인가?

③ IG1 전원이 인가되고 있는가?

 

3. 점검방법

(1) 도어스위치 신호변화가 없으면 키 홀 조명은 점등되지 않는다. 즉, 도어열림 신호가 에탁스에 입력되어야 한다.

① 도어스위치 점검

도어스위치는 도어가 열리면 0V가 되고 닫히면 12V가 된다. 그리고 운전석 도어가 열리면 계기판 및 도어트림에 램프가 점등됨을 알 수 있다. 에탁스 M33-3 커넥터에서 도어스위치 측정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실내정션박스 JM06 4번에서 측정 가능하다.

 

② 키 홀 조명 및 에탁스 점검

에탁스 M33-1 3번 단자까지 항상 12V가 인가되는지 확인한다. 전원이 인가되지 않으면 퓨즈 및 키 홀 조명을 확인한다. 전원이 인가된 상태에서 도어스위치 열림 신호가 들어왔는데도 커 홀 조명이 점등되지 않으면 에탁스의 불량이다.

③ IG1 전원이 에탁스 M33-3 6번 단자에 인가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실내퓨즈 8번 10A에 전원이 측정되면 정션박스의 내부 불량이다.

 

*  IG1 전원이 키와 상관없이 에탁스에 입력되면?

① 키 홀 조명 제어 안됨

② 감광식 룸램프 기능 안됨

③ 도난경보 기능 안됨

④ 파워윈도 릴레이 계속 작동됨

 

*  키 삽입스위치와 키 홀 조명 제어와는 상관이 없다.

 

■ 키 홀 조명 항상 점등

1. 점검포인트

① 운전석 도어가 열리면 키 홀 조명은 점등된다.

② 도어가 닫히면 10초간 점등 후 소등된다.

③ 단, 키 ON후 키 홀 조명 제어는 수행하지 않는다.

 

2. 조건

① 도어스위치는 정상인가?

② 키 홀 조명 및 에탁스는 정상인가?

3. 점검방법

① 도어스위치 점검

만일 도어스위치가 항상 열려 있다면, 즉 0V가 된다면 키 홀 조명은 계속 점등되어 있을 것이다. 도어가 닫힐 때는 12V, 도어가 열릴 때는 0V인 것을 확인한다.

② 키 홀 조명 및 에탁스 점검

에탁스 M33-1 3번에서 키 홀 조명까지 배선을 점검하며 차체 접지여부도 점검한다. 만일 차체접지가 되어 있지 않으면 에탁스의 불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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