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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Wiz(2005-11-10 00:34:10, Hit : 17617, Vote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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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중급 정비/EF쏘나타, 베르나 타이밍벨트 교환


이번 호에서는 독자 여러분들의 요청에 의해 현대자동차의 인기차종인 EF쏘나타 1.8/2.0/2.5 DOHC와 베르나 1.3/1.5 SOHC 모델의 타이밍벨트 교환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본다. 타이밍벨트 교환은 현장에서 정확한 과정을 모르면 오 정비의 소지가 있으므로 숙지하기 바란다
<편집자주>

★ EF쏘나타 1.8/2.0 DOHC

1. 타이밍벨트 교환 전 준비
① 잭을 이용해 오일팬에 고일목을 대고 엔진을 약간 들어올린다.
② 렌치를 사용해 크랭크축 풀리를 회전시켜 크랭크 풀리의 타이밍 마크(TDC)와 캠축
스프로켓의 타이밍 마크를 <그림 1>과 일치시킨다.


2. 타이밍벨트 분리

① 구동벨트(에어컨, 파워스티어링, 발전기)를 분리한다.
② 타이밍벨트 커버(어퍼, 로어)를 분리한다.
③ 크랭크축을 시계방향으로 돌려 1번 실린더의 피스톤을 압축행정의 상사점에 올 수 있도록 타이밍 마크를 <그림 2>와 같이 일치시킨다. 이때 캠축(흡기, 배기) 스프로켓의 타이밍 마크와 실린더 헤드의 윗면이 일치해야 하며 캠축 스프로켓의 다웰핀은 위쪽에 있어야 한다.
④ 오토 텐셔너를 분리한다.
⑤ 타이밍벨트를 분리한다.
☞ 타이밍벨트를 재 사용하고자 할 때는 벨트 상단에 회전방향으로 화살표를 표시해 재장착할 때 본래 장착방향과 동일하게 장착할 수 있도록 한다.



⑥ 크랭크포지션 센서 및 외측 크랭크축 스프로켓과 플랜지를 분리한다.
⑦ 내측 텐셔너 풀리와 내측 타이밍벨트를 분리한다.
☞ 타이밍벨트를 분리한 상태에서 크랭크축 및 캠축을 절대로 회전시켜서는 안된다.


3. 검사

① 캠축 스프로켓, 크랭크축 스프로켓 및 텐셔너의 마모, 균열, 손상 등을 점검해 필요시는 교환해야 한다.
② 타이밍벨트 텐셔너 및 아이들러 풀리가 부드럽게 회전하는가를 검사하고 유격 및 소음을 점검해 필요시는 교환한다.
③ 타이밍벨트에 오일이나 먼지가 누적되어 있는가를 점검하고 필요시는 교환한다.
④ 오토 텐셔너의 오일 누유 유무 및 로드 끝의 마모 손상을 점검하고 필요시 교환한다
⑤ 오토 텐셔너의 로드 길이를 측정해 기준값에서 벗어나면 오토 텐셔너를 교환한다.



⑥ 부드러운 금속으로 오토 텐셔너를 바이스에 물려 밀어 넣는다. 만약 로드가 저항없이 수축되면 오토 텐셔너를 교환한다. 로드를 밀어 넣을 때 적당량의 저항을 느껴야 한다. 오토 텐셔너에 고정핀을 삽입해 로드를 고정시킨다
⑦ 크랭크축과 캠축 오일 실에서 오일 누유 및 물펌프에서의 누수 여부를 점검한다.

4. 타이밍벨트 조립

① 내측 텐셔너 풀리를 장착하고 볼트는 손으로 조인다.
② 카운터 밸런스 축 스프로켓 타이밍 마크를 프런트 케이스의 타이밍 마크에 일치시킨다.
③ 내측 타이밍 벨트를 장착하고 벨트의 장력이 팽팽해지도록 텐셔너를 조정한 다음 볼트를 고정시킨다. 볼트를 조일 때 축이 함께 돌아가면 벨트가 너무 팽팽해지므로 함께 회전되지 않도록 작업한다.
☞ 내측 타이밍벨트의 장력은 텐셔너 반대편 측의 벨트 중심을 집게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벨트의 처짐량이 5∼7mm 이내 이어야 한다.


④ 외측 크랭크축 스프로켓, 아이들러 풀리, 텐셔너 풀리, 크랭크각 센서를 장착한다.
⑤ 오토 텐셔너를 장착하고 로드 고정핀은 그대로 둔다.
⑥ 1번 실린더의 피스톤을 압축행정의 상사점 위치에서 캠축 스프로켓의 타이밍 표시와 크랭크축 스프로켓 및 오일펌프 스프로켓의 타이밍 표시를 일치시킨다.
⑦ 타이밍벨트를 장착하고 왼손으로 텐셔너 풀리 위에 있는 타이밍벨트를 꽉 잡는다.
⑧ 오른손으로 벨트를 당겨서 오일펌프 스프로켓에 벨트를 장착한다.
⑨ 아이들러 풀리에 벨트를 장착한다.
⑩ 흡기 캠축 스프로켓에 벨트를 장착한다.
⑪ 실린더 헤드 윗면과 타이밍 마크를 정렬시키기 위해 배기 및 흡기 캠축 스프로켓을 시계방향,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타이밍 마크를 일치시킨다.

⑫ 텐셔너 풀리에 벨트를 걸고 난 후 오토 텐셔너의 고정핀을 분리한다.
⑬ 크랭크축을 시계방향으로 2번 회전시키고 15분 동안 그대로 둔다. 왜냐하면 오토 텐셔너의 정상 작동상태와 텐셔너 암과의 간극을 측정하기 위함이며 간극은 6∼8mm이다.
⑭ 타이밍벨트 커버를 장착하고 풀리 및 각종 벨트를 분해의 역순으로 장착한다.
⑮ 엔진 시동을 걸고 정지시킨 후 타이밍 마크의 일치 여부를 재확인토록 한다.



5. 타이밍벨트 정렬이 잘못되었을 때 수정하는 방법

① 타이밍 어퍼(상부) 커버를 분리한다.
② 캠축 스프로켓과 타이밍벨트 사이에 8mm 소켓을 끼우고 캠축 스프로켓을 시계방향, 반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키다.
③ 배기 측의 타이밍 마크가 맞지 않을 경우 8mm소켓을 배기 캠 스프로켓에 끼우고 회전시키고, 흡기 측이 맞지 않을 경우는 흡기 스프로켓에 8mm소켓을 키운 후 회전시키다.
④ 타이밍 마크의 일치 여부를 확인한다.

★ EF쏘나타 2.5 DOHC

1. 타이밍벨트 교환 전 준비
① 타이밍 어퍼 커버를 분리한다.
② 렌치를 사용해 크랭크축 풀리를 회전시켜 크랭크 풀리의 타이밍 마크(TDC)와 캠축 스프로켓의 타이밍 마크를 <그림 8>과 같이 일치시킨다.

2. 타이밍벨트 분리

① 구동벨트(원 벨트)를 분리한다.
② 타이밍벨트 커버(어퍼, 로어)를 분리한다.
③ 크랭크축을 시계방향으로 돌려 1번 실린더의 피스톤을 압축행정 상사점에 올 수 있도록 타이밍 마크를 <그림 9>와 같이 일치시킨다. 이때 캠축(흡기, 배기) 스프로켓의 타이밍 마크와 실린더 헤드의 윗면이 일치해야 하며 캠축 스프로켓의 다웰핀은 위쪽에 있어야 한다.


④ 오토 텐셔너를 분리한다.
⑤ 타이밍벨트를 분리한다.
⑥ 타이밍벨트 텐셔너 및 아이들러 풀리를 분리한다.
☞ 타이밍벨트를 재사용하고자 할 때는 벨트 상단에 회전방향으로 화살표를 표시해 재장착 때 본래 장착방향과 동일하게 장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 10 참조)



3. 검사

① 캠축 스프로켓, 크랭크축 스프로켓 및 텐셔너의 마모, 균열, 손상 등을 점검해 필요시는 교환해야 한다.
② 타이밍벨트 텐셔너 및 아이들러 풀리가 부드럽게 회전하는가를 검사하고 유격 및 소음을 점검해 필요시는 교환한다.
③ 타이밍벨트에 오일이나 먼지가 누적되어 있는가를 점검해 필요시는 교환한다.
④ 오토 텐셔너의 오일 누유 유무 및 로드 끝의 마모 손상을 점검해 필요시 교환한다.
⑤ 오토 텐셔너의 로드의 길이를 측정해 기준값에서 벗어나면 오토 텐셔너를 교환토록 한다.

⑥ 부드러운 금속으로 오토 텐셔너를 바이스에 물려 밀어 넣는다. 만약 로드가 저항없이 수축되면 오토 텐셔너를 교환한다. 로드를 밀어 넣을 때 적당량의 저항을 느껴야 한다. 오토 텐셔너에 고정핀을 삽입해 로드를 고정시킨다.
⑦ 크랭크축과 캠축 오일 실에서 오일 누유 및 물펌프에서의 누수 여부를 점검한다.

4. 타이밍벨트 조립

① 타이밍벨트 텐셔너 및 아이들러 풀리를 장착하고 볼트는 손으로 조인다.
② 오토 텐셔너를 장착한다.
③ 크랭크축 스프로켓의 타이밍 마크를 일치시킨 후 스프로켓 이빨 한 개를 반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킨다.
④ 우뱅크, 좌뱅크의 캠축 스프로켓 타이밍 마크를 정렬시킨다.
☞ 타이밍벨트 장착 전 캠 스프로켓의 타이밍 마크와 실린더 헤드 커버의 타이밍 마크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기준 위치에서 캠 스프로켓을 3치(캠 스프로켓 잇수) 회전시키면 밸브와 피스톤이 간섭될 우려가 있으니 정·역 방향으로 캠 스프로켓을 3치 이상 회전시키면 안된다. 만약 캠 스프로켓을 회전시킬 경우에는 크랭크축과 같이 회전시키도록 한다.



⑤ 타이밍 벨트를 장착한 후 <그림 12>와 같이 캠 스프로켓에 벨트를 집게로 고정시킨다.
⑥ 아이들러 풀리에 타이밍 벨트를 장착한다.
⑦ 크랭크축 스프로켓에 타이밍벨트를 장착한다.
⑧ 집게를 분리한다.
⑨ 크랭크축을 반시계방향으로 1/4정도 회전시킨 후 타이밍 마크를 다시 정렬시킨다.
⑩ 오토 텐셔너의 세트 핀을 분리한다.



⑪ 크랭크축을 시계방향으로 2번 회전시켜 1번 실린더 압축 TDC 상태에서 약 5분 후에 오토 텐셔너 로드의 돌출량을 측정한다.
⑫ 타이밍벨트 커버를 장착하고 풀리 및 각종 벨트를 분해의 역순으로 장착한다.
⑬ 엔진 시동을 걸고 정지시킨 후 타이밍 마크의 일치 여부를 재확인토록 한다.

★ 베르나 1.3/1.5 SOHC


1. 타이밍벨트 교환 전 준비
① 타이밍 어퍼 커버를 분리한다.
② 렌치를 사용해 크랭크축 풀리를 회전시켜 크랭크 풀리의 타이밍 마크(TDC)와 캠축 스프로켓의 타이밍 마크를 <그림 14>와 같이 일치시킨다.

2. 타이밍벨트 분리

① 구동벨트(에어컨, 파워스티어링, 발전기)를 분리한다.
② 타이밍벨트 커버(어퍼, 로어)를 분리한다.
③ 타이밍벨트 텐셔너 풀리를 물펌프 쪽으로 이동시켜 임시로 고정시킨다.



④ 캠축 스프로켓과 타이밍벨트를 분리한다.
⑤ 크랭크축 풀리를 분리한다.
⑥ 타이밍벨트를 분리한다.
☞ 타이밍벨트를 재 사용하고자 할 때는 벨트 상단에 회전방향으로 화살표를 표시해 배 장착 때 본래 장착방향과 동일하게 장착할 수 있도록 한다.



⑦ 크랭크축 스프로켓 볼트를 분리하고 크랭크축 스프로켓과 플랜지를 분리한다.
⑧ 타이밍벨트 텐셔너를 분리한다.
☞ 타이밍벨트를 분리한 상태에서 크랭크축 및 캠축을 절대로 회전시켜서는 안된다.

3. 검사
① 캠축 스프로켓, 크랭크축 스프로켓 및 텐셔너의 마모, 균열, 손상 등을 점검해 필요시는 교환해야 한다.
② 타이밍벨트 텐셔너 및 아이들러 풀리가 부드럽게 회전하는가를 검사하고 유격 및 소음을 점검해 필요시는 교환한다.
③ 타이밍벨트에 오일이나 먼지가 누적되어 있는가를 점검해 필요시는 교환한다.

4. 타이밍벨트 조립

① 플랜지와 크랭크축 스프로켓을 장착방향에 주의해 장착하고 볼트를 규정토크로 조인다.(크랭크축 스프로켓 볼트 조임토크: 14∼15kg·m)
② 캠축 스프로켓을 장착하고 볼트를 규정토크로 조인다.(캠축 스프로켓 볼트 규정토크: 8∼10kg·m)



③ 1번 실린더의 피스톤을 압축행정의 상사점 위치에서 캠축 스프로켓의 타이밍 표시와 크랭크축 스프로켓의 타이밍 표시를 일치시킨다.
④ 텐셔너, 스프링 및 스페이서를 장착하고 볼트를 일시적으로 조인 후 텐셔너의 긴구멍축 와셔와 볼트를 조인다.
⑤ 프런트 케이스에 스프링의 아래 끝을 장착한다.
⑥ 타이밍 마크가 정렬된 상태에서 타이밍벨트를 장착한다.(장착 때 인장 측부터 장착한 다음, 텐셔너를 밀면서 벨트를 장착)
⑦ 크랭크축을 시계방향으로 약간 돌려(스프로켓 2이빨) 벨트 장력을 팽팽하게 한 후 텐셔너 볼트를 완전히 조인다. 타이밍벨트의 장력은 텐셔너 측으로 밀었을 때 벨트의 이빨끝이 볼트 직경의 1/4 만큼 위치해야 한다.
⑧ 장력 조정이 끝나면 타이밍 커버와 크랭크 풀리를 장착하고 각종 벨트는 분해의 역순으로 장착한다.
⑨ 엔진 시동을 걸고 정지시킨 후 타이밍 마크의 일치 여부를 재확인토록 한다.
☞ 1번 피스톤이 TDC에 왔을 때 캠축 스프로켓 마크가 헤드의 마크와 2이빨 이상 어긋나면 피스톤과 밸브가 간섭이 되므로 타이밍을 정렬하는데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한다.

5. 타이밍벨트 정렬이 잘못 되었을 때 수정하는 방법
① 타이밍 어퍼 커버를 분리한다.
② 캠축 스프로켓과 타이밍벨트 사이에 8mm 소켓을 끼우고 캠축 스프로켓을 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키다.
③ 타이밍 마크의 일치 여부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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