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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Wiz(2005-11-10 00:42:18, Hit : 15066, Vote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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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EF 쏘나타 뒷유리 열선 작동불량


생각하지 못한 일로 인해 오류를 범할 수 있는 사례이다. 기초 전기전자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사례이다. EF 쏘나타로 뒷유리에 성애가 발생할 때 열선스위치를 작동해도 열선이 작동하지 않는다. 열선스위치에도 표시등이 미점등된다. 원인은 에탁스 불량이었다

 

배진희 「현대·기아자동차 남부연수원 하이테크팀」

 

■ 고장현상

1999년식 EF 쏘나타로 주행거리는 8만 4천200km이다. 뒷유리에 성애가 발생할 때 열선스위치를 작동해도 열선이 작동하지 않는다.(열선스위치에도 표시등 미점등)

 

■ 점검내용

1. 열선회로 분석(그림 1 참조)

① 에탁스 M33-3번 커넥터 17번 단자에서 약 5V의 전압을 에탁스에서 출력한다. 이 전압은 열선스위치 작동을 감지하기 위한 풀업 전압이다. 에탁스는 5V 전압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으면 열선스위치의 비 작동으로 판단하고 5V→0V로 전압이 0.6초  이상 작동하면 스위치 작동으로 판단한다.

② 열선스위치 전압이 0V로 인식이 되면 에탁스는 M33-3번 커넥터 12번 단자에서 12V의 전압을 약 20분간 출력해 열선 릴레이를 작동시킨다.

③ 열선 릴레이가 붙으면 뒷유리 열선 및 양측 사이드미러, 열선스위치에 전류를 출력한다.

 

2. 초기 차입고 때 현상점검을 했으나 고장현상과 같이 열선이 작동하지 않았다.

 

3. 열선 릴레이를 분리하고 단품점검 때 릴레이 접점 점검은 ∝(Ω) 저항출력(정상), 릴레이 코일 측 저항 측정은 94(Ω)가 출력(정상)되었다.

 

4. 열선스위치를 분리하고 단품점검 및 풀업 전압점검(그림 2 참조)

① 열선스위치 단품저항 점검 때 정상으로 판단했다.

② 에탁스에서 출력되는 풀업전압 측정 때 5V가 측정되었다.(정상) 즉, 열선스위치 및 에탁스에서 출력되는 감시전압은 정상이라고 판단했다.

 

5. 열선 릴레이 점검

① 열선 릴레이 단품점검 때 정상이었다.

② 실내 정션박스에 있는 열선 릴레이를 분리하고 전압을 측정했다.

③ 열선 릴레이의 단자전압을 측정했다.(열선스위치 ON 때)

④ 86번 단자에서 12V 출력이 안됨을 확인, 에탁스 불량으로 판단해 에탁스를 교환했다.

 

6. 에탁스 교환 후 릴레이 단자전압 측정(그림 3 참조)

① 에탁스를 교환한 다음 열선 릴레이 단자전압을 측정 때 생각지도 못한 고장이 발생했다.

② 일반전구(브레이크)를 이용해 만든 테스트 램프로 점검하고자 하는 테스트 램프 집게를 접지시키고 실내 정션박스의 열선 릴레이를 분리하고 86번 단자에 측정했다.

③ 에탁스 교환 후 열선스위치 1회 작동 때 테스트 램프가 점등되었다.

④ 정상이라고 판정한 뒤 에탁스를 조립하고  최종 점검 때 열선스위치를 작동해도  열선이  작동하지 않았다.

 

7. 재점검 결과 에탁스 불량으로 다시 판단

① 열선스위치 작동 때 에탁스에서 12V 전압이 출력되었다.

② 12V가 측정이 되는데도 열선이 작동하지 않아 테스트 램프로 점검결과 램프는 점등이 안되었다. 즉, 전압은 출력이 되지만 전류는 출력이 안되었다.

※ 에탁스가 불량이 된 원인은 에탁스 교환 후 테스트 램프로 측정했을 때 과전류가 흘러 에탁스 내부가 손상되었기 때문이다.

- 브레이크 전구는 12V 24W 전구로 전원이  연결되어 전류가 흐르면 최대 2A까지 전류가 흐른다. 즉, 2A의 전류가 에탁스로부터 공급되어 에탁스 내부가 손상된 것으로 판단된다.

- 에탁스 재교환 후 LED 테스트 램프로 측정할 때 정상 작동되고 조립 후에도  정상으로 작동이 되었다.

- LED 체크 램프는 저항이 커서 흐르는 전류량이 작다.

 

■ 주의사항

에탁스뿐만 아니라 다른 ECU를 측정할 때는 일반전구로 만든(용량이 큰) 테스트 램프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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