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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Wiz(2005-11-10 00:47:57, Hit : 11110, Vote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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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2000년식 EF 쏘나타 2.0 냉간시 시동 불량


아침 초기 때 또는 냉간 때에 간헐적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그러나 어느 때는 정상적으로 시동이 잘 걸린다. 점검결과 날씨에 따른 엔진룸 정션박스 배선접촉 불량과 핀이 수축함으로써 각종 센서나 액츄에이터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 간헐적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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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
2000년식 EF 쏘나타 2.0으로 아침 초기 때 또는 냉간 때에 간헐적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이때 점화 플러그 케이블을 분리하고 점화 불꽃을 확인한 결과 불꽃이 튀지 않는다. 그러나 어느 때는 시동이 걸리는데, 이때부터는 정상적으로 시동이 잘 걸린다.


고장점검
① 하이스캔을 연결해 자기진단을 실시한 결과 정상으로 나타났다.
② 수온센서 값 변화를 확인했다. 온도에 따라 전압 값 변화가 지극히 양호했다.
③ 초기 시동 때 동시분사를 확인하기 위해 시동신호를 점검한 결과 정상이었다.
④ 엔진 컨트롤 릴레이가 의심스러워 일단 교환해 보았다. 그러나 시동불량 현상은 여전했다.
⑤ 시동불량 현상이 빈번하게 나타나면 점검하는데 어려움이 없는데 간헐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쉽게 판단하기가 어려웠다. 따라서 오랜시간을 두고 현상이 재현되기를 기다리면서 ECU를 냉동실에 보관, 바로 현상을 재현시켜 보았는데 시동이 잘 걸렸다.
⑥ 점검 2일만에 현상이 재현되었다. 엔진 컨트롤 릴레이에서 12V의 배전기 크랭크 각 센서 전원이 출력되지 않는 것을 발견, 엔진 ECU, 컨트롤 릴레이, 배전기까지 전원 및 배선 상태를 점검하기로 했다.


점화장치 점검 참고 사항
*크랭크 각 센서 & 1번 TDC 센서 전원 점검법 점화 스위치 키 ON 상태에 두고 커넥터를 분리해 전압을 일단 측정한다.(그림 1 참조)


*크랭크 각 센서 시뮬레이터를 실시할 수 있다.
하이스캔 시뮬레이션 기능을 이용해 주파수를 30Hz 정도를 선택하고(이때 하이스캔 채널은 반드시 ‘B’에 선택) 크랭크 각 센서 커넥터가 분리된 상태에서 5V가 출력되는 단자에 ‘B’채널을 연결하면 다음과 같은 작동을 확인할 수 있다.(그림 2 참조)
① 점화불꽃이 발생한다.
② 연료모터가 구동된다.
③ 인젝터가 구동된다.
④ 아이들 스피드 액츄에이터가 구동된다.



이와 같이 시뮬레이션을 지속적으로 했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크랭크 각 센서에서 ECU까지 연결 상태나 엔진 ECU 내부는 정상이라고 판단해도 된다. 물론 간헐적으로 발생한다면 성급한 판단을 해서는 안되겠지만 말이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지속적으로 하게되면 인젝터가 계속 작동해 촉매기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인젝터가 구동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도 유념해야 한다.



원인 분석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태에서 엔진 컨트롤 릴레이 4번 단자의 전압을 확인한 결과 상시 전원이 출력되었다.(그림 3 참조)
엔진 컨트롤 릴레이 4번 단자는 사용자가 점화 스위치를 ON에 선택하면 엔진 컨트롤 릴레이 내부코일을 통해 6번 단자가 차체에 직접 어스되면 엔진 컨트롤 릴레이 접점이 붙어 4번 단자는 항시 약 13V 이상이 출력되어 엔진룸 정션박스를 통해 각 센서 전원, 크랭크 각 센서, 산소히팅 인젝터, 1번 TDC, 아이들 스피드 액츄에이터에 전원을 공급한다.

결과
엔진룸 정션박스(U/H)는 <그림 4>와 같이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고 고정볼트를 풀면 핀번호는 상하 좌우를 확인할 수 있도록 A∼F까지 표기되어 있다. 또한 1∼12번까지 핀번호가 있다.
이 차의 시동불량은 날씨에 따른 엔진룸 정션박스(그림 3, 4, 5 참조) 배선접촉 불량과 핀이 수축함으로써 각종 센서나 액츄에이터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간헐적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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