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iz ShareBase

IT Specialist 윤태현의 iWiz ShareBase는 IT뿐 아니라 각종 잡다한 지식들을 함께 나누는 지식공유 커뮤니티입니다.

iWiz,ShareBase,윤태현,Java,JSP,EJB,IT,정보기술,웹프로그래밍,PHP,ASP,DBMS,MySQL,서버,네트워크,server,network,WAS,웹애플리케이션,블로그,blog,웹서버,DB,오라클,oracle,mysql,JRun,웹로직,톰캣,tomcat,아파치,자동차,EF쏘나타,로또 6/45

갤러리 Pixelgrapher.com | 로또 6/45 번호생성 및 통계 데이터 | 전체기사보기 | 전체글 #1 | 전체글 #2 | 전체글 #3 | 전체글 #4 | 전체글 #5 | 전체글 #6 | 전체글 #7 | 전체글 #8 | 전체글 #9 | 전체글 #10 |
HOME iWiz
ShareBase
Remember 0523 & 0818
지식은 나눌수록 커집니다 - iWiz's ShareBase
자동차 자동차 관련 각종 소식과 정보, 팁 등이 있습니다.


  iWiz(2005-11-10 01:35:59, Hit : 10414, Vote : 2
 http://www.iwiz.pe.kr

쏘나타Ⅰ·Ⅱ·EF 쏘나타 ‘감쇄력 가변식 ECS’


쇼크 업소버의 감쇄력은 주행조건과 노면 상태에 따라 소프트, 미디엄, 하드 3단계로 제어된다. 감쇄력은 제어모드에 따라 스텝모터를 구동하고, 스텝모터는 쇼크 업소버 내부를 관통하는 컨트롤 로드를 회전시켜 컨트롤 로드와 일체로 되어있는 로터리 밸브가 회전하면서 유로를 대· 중·소로 개폐시킨다. 이때 유로의 크기에 따라 쇼크 업소버 내부의 오일 흐름 저항이 달라지므로 감쇄력이 변하게 된다

박정원【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기능

 

① 쇼크 업소버의 감쇄력(Damping Force) 특성은 주행조건과 노면 상태에 따라 소프트(Soft), 미디엄(Medium), 하드(Hard) 3단계로 제어된다.

② 감쇄력은 제어모드에 따라 자동적으로 마이크로 컴퓨터가 쇼크 업소버 상단에 설치된 스텝모터를 구동하고, 스텝모터는 쇼크 업소버 내부를 관통하는 컨트롤 로드를 회전시켜 컨트롤 로드와 일체로 되어있는 로터리 밸브가 회전하면서 유로를 대·중·소로 개폐시킨다.이때 유로의 크기에 따라 쇼크 업소버 내부의 오일 흐름 저항이 달라지므로 감쇄력이 변하게 된다.

③ 제어 모드는 오토(AUTO) 모드와 스포츠(SPORT) 모드 2가지가 있다. 운전자가 SPORT 모드를 선택하게 되면 컴퓨터는 계기판에 ‘SPORT’ 램프를 점등시켜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구성 부품 기능

조향 휠 각도 센서 : 조향 휠 각도 센서는 핸들 밑에 설치되어 있으며, 핸들의 회전속도와 회전각을 검출해 차의 선회 여부를 판단해 컴퓨터에 입력된다. 컴퓨터는 이 신호를 기준으로 롤(Roll)을 판정한다.

차속 센서 : 차의 가·감속도를 연산하기 위해 주행속도를 검출해 컴퓨터에 입력한다. 컴퓨터는 롤(Roll), 스쿼트(Squat), 고속 안정성 제어 때 입력 신호로 사용된다.

스로틀 위치 센서 : 운전자가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은 양과 변화속도를 컴퓨터로 입력한다. 컴퓨터는 이 신호로 운전자의 가·감속 의지를 판단하고 급가속 때 스쿼트(Squat) 제어의 주 신호로 사용한다.

브레이크 스위치 : 운전자의 브레이크 페달 조작 여부를 판단해 컴퓨터에 입력한다. 컴퓨터는 이 신호를 다이브(Dive) 제어의 기준 신호로 사용한다.

G센서 : G센서는 차체의 상하 진동을 검출해 컴퓨터에 입력한다. 컴퓨터는 G센서의 신호로 차체의 상하 움직임을 판단하며, 피치(Pitch), 바운스(Bounce) 제어의 기준 신호이다.

ECS 지시등 : 오토(AUTO) 모드 때는 소등되며, 운전자가 스포츠(SPORT) 모드를 선택하게 되면 컴퓨터는 계기판에 SPORT 모드 표시등을 점등시켜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또한 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컴퓨터는 ‘SPORT’ 표시등을 점멸시켜 고장을 알려준다.

스텝모터 : 스텝모터는 각각의 쇼크 업소버 상단에 설치되어 있으며, 컴퓨터에 의해 제어된다. 컴퓨터는 주행 조건 및 노면 상태 등을 감지해 적절한 감쇄력으로 쇼크 업소버의 감쇄력을 변화시키기 위해 스텝모터를 회전시킨다.

스텝모터가 회전하게 되면 회전 각도에 따라 소프트(Soft), 미디엄(Medium), 하드(Hard)로 감쇄력이 가변된다.

컴퓨터 : 각종 센서로부터 입력된 정보를 연산 처리해 현재 주행조건 및 노면 상태 등을 판단, 스텝 모터를 소프트(Soft), 미디엄(Medium), 하드(Hard) 위치로 작동시키는 일을 한다.

또한 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고장을 기록해 진단 장비를 통해 출력하고, 계기판에 스포츠(SPORT) 램프를 점멸 시켜 운전자에게 고장을 알려주는 역할도 한다.

제어

·선택 모드별 감쇄력 조절 기능

① 오토(AUTO) 모드 : 주행 조건 및 노면 상태에 따라 자동적으로 감쇄력을 3단계(Soft↔Medium, Soft↔Hard, Medium↔Hard)로 조절한다.

통상 주행 때는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장 부드러운 소프트(Soft) 상태로 유지한다. 또한 주행조건 및 노면 상태에 따라 자동적으로 Soft, Medium, Hard로 컴퓨터는 자동적으로 선택 변환한다.

② 스포츠(SPORT) 모드 : 주행 조건 및 노면 상태에 따라 감쇄력을 2단계(Medium↔Hard)로만 조절한다.(Soft로는 변환되지 않음) 스포츠 한 운전을 즐길 때 사용하며 통상 주행 때 쇼크 업소버의 감쇄력이 소프트(Soft)가 아닌 미디엄(Medium) 상태로 유지된다. 또한 주행조건 및 노면 상태에 따라 미디엄(Medium)과 하드(Hard)로만 선택 변환한다.

·자세 제어 기능




공지   내차소 (내 차를 소개합니다) [9]  iWiz  2005/01/01 19451 19
255   이지컴 오토홀드 장착 배선도  iWiz 2012/07/12 10499 0
254   순정핸들리모컨 컨버터 ARC-700 사용설명서  iWiz 2012/02/29 12525 0
253   승용차 엔진오일 교환 실태와 개선방안  iWiz 2010/03/16 14767 0
252   자동차 연비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iWiz 2010/02/05 14795 0
251   현대·기아차, 수출용과 내수용 차별했다  iWiz 2010/02/05 12467 0
250   ‘고속도로는 왜 막힐까’ 교통 정체의 연쇄 충격파 `상세 설명`  iWiz 2009/09/07 10985 0
249   졸음운전으로 지급된 건강보험금 환수는 부당  iWiz 2009/07/27 9355 0
248   교통사망사고 구속기준 및 합의 공탁 절차  iWiz 2009/07/27 27867 0
247   사망사고의 수사 및 재판 절차  iWiz 2009/07/27 10240 0
246   교통사고 형사합의와 공탁  iWiz 2009/07/23 19324 0
245   학습형 만능 핸들리모콘 MPR-999 설정 방법  iWiz 2008/08/27 17323 0
244   20초, 사고 그 순간의 기록  iWiz 2008/08/07 11591 0
243   수출용과 내수용 자동차는 다르다? [2]  iWiz 2008/04/22 11678 0
242   EF쏘나타 냉간시 20~30km 주행시 '다다다' 소음 발생  iWiz 2008/04/11 20500 0

1 [2][3][4][5][6][7][8][9][10]..[18] [다음 10개]
 

Copyright 1999-2024 Zeroboard / skin by zero
iWiz ShareBase, ⓒCopyleft by iWiz.  For more information contact .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에는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4. 1.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