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iz ShareBase

IT Specialist 윤태현의 iWiz ShareBase는 IT뿐 아니라 각종 잡다한 지식들을 함께 나누는 지식공유 커뮤니티입니다.

iWiz,ShareBase,윤태현,Java,JSP,EJB,IT,정보기술,웹프로그래밍,PHP,ASP,DBMS,MySQL,서버,네트워크,server,network,WAS,웹애플리케이션,블로그,blog,웹서버,DB,오라클,oracle,mysql,JRun,웹로직,톰캣,tomcat,아파치,자동차,EF쏘나타,로또 6/45

갤러리 Pixelgrapher.com | 로또 6/45 번호생성 및 통계 데이터 | 전체기사보기 | 전체글 #1 | 전체글 #2 | 전체글 #3 | 전체글 #4 | 전체글 #5 | 전체글 #6 | 전체글 #7 | 전체글 #8 | 전체글 #9 | 전체글 #10 |
HOME iWiz
ShareBase
Remember 0523 & 0818
지식은 나눌수록 커집니다 - iWiz's ShareBase
자동차 자동차 관련 각종 소식과 정보, 팁 등이 있습니다.


  iWiz(2005-11-14 23:32:00, Hit : 15794, Vote : 2
 http://www.iwiz.pe.kr

키오프 오토 도어언록 릴레이 장착 DIY


요즘 차에는 속도감응식 자동도어락이라는 장치가 달려있습니다.

어린이 등이 탑승했을때 고속 주행시 장난으로 문을 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속 40km 이상 속도로 주행하면 도어가 자동으로 잠기는 장치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EF같은 경우는 자동으로 잠기기는 하지만, 시동을 끄고 내릴려고

할때도 이 락이 자동으로 해제되지 않아, 운전석쪽은 그냥 열리지만 동승자가 있을

경우에는 일일히 언록 스위치를 눌러 문을 열어줘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키를 오프하면 자동으로 도어를 언록시켜 주는 릴레이를 설치했습니다.

 

 

두둥~ 바로 이녀석이 키오프 오토 도어언록 릴레이입니다.

모 쇼핑몰에서 구입했는데, 가격은 29,900원입니다.

 

선이 4개가 나와있는데, 연결 배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색 : 상시전원 (+)

검은색 : 차체접지 (-)

녹색 : ACC전원 (+)

노란색 : 도어언록 신호선 (-)

 

 

배선을 따는 모습입니다.  실내 휴즈박스에서 휴즈 한쪽 다리에 전선을

감아 꽂는 "다리걸기" 방식으로 가져왔습니다.  휴즈 오른쪽 다리가 출력선이니

오른쪽에 물려줘야 유사시 휴즈만 끊어지는 선에서 사고가 마무리되겠죠.

위쪽의 빨간 동그라미가 상시전원을 가져올 수 있는 오토도어락 휴즈이고,

아래쪽 파란색 동그라미가 ACC전원을 가져올 수 있는 시거라이터 휴즈입니다.

저는 상시전원은 휴즈박스에서 따지않고, 경보기에서 따왔습니다.

 

 

배선 연결이 끝났습니다.  상시와 ACC는 위에서 설명을 드렸고,

-는 차체에 접지시켰습니다.  가장 문제가 도어언록 출력선인데

저는 경보기 배선도를 보고 경보기에서 가져왔습니다.

 

경보기가 없는 경우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운전석 도어쪽에서 실내로

들어오는 배선 뭉치에서 하늘색 도어열림선을 찾아 따면 됩니다.

사진에는 4로 표시된 커넥터가 그것입니다.

 

 

배선테스터기로 테스트시 집게를 차체에 물리고 뾰쪽한 쪽을 찔러넣었을때

도어언록이 작동되는 선입니다.  참고로 EF는 키가 꽂혀있고 문이 열려있는 상태에서는

도어록 버튼이 작동되지 않으므로, 키를 빼놓고 작업하시는게 편리하실 겁니다.  

(문을 닫고서는 이렇게 휴즈박스 옆의 배선을 테스트하며 찾기가 힘듭니다 ^^)

릴레이 배선을 모두 연결했으면 테스를 해본 후 잘 동작하면 적당한 곳에 잘 고정시키고

배선을 정리해주면 작업 끝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이런 오토 릴레이류를 선호하다보니, 벌써 차에 3개가 있네요.

자동 사이드미러 릴레이, 오토윈도우 릴레이에 오토 도어온락 릴레이가 추가되었네요.

그래서 제 차는 시동을 끄면 자동으로 도어락을 해제하고, 사이드미러도 접어주고,

창문이 열려있으면 닫아주는 등 아주 바빠집니다.  사소한 것들이지만 무척 편리하네요.

 


 

여기까지는 기본편이었구요, 응용편으로 한가지 기능을 더 추가하겠습니다.

키오프시 뿐만 아니라 키온 상태에서도 운전석 문을 열면 도어언록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키온상태에서 발레파킹이나 VIP(여친?)의 하차를 돕기위해 운전석 문을 열고내릴때도

잠금해제가 되도록 기능을 확장시키겠습니다. 이건  5핀 릴레이 하나만 추가하면 됩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위의 도어언록릴레이는 녹색선에 + 전원의 공급이 끊기면 도어언록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위에서는 ACC 라인을 바로 연결했기 때문에 ACC전원이 끊기는

키오프 상태가 되면 릴레이에서 도어언록신호를 내보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5핀 릴레이를 이용해 키오프 또는 운전석도어가 오픈되었을 때 둘 중 하나의

조건만 충족되면 도어언록릴레이로 가는 전원을 끊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위의 릴레이 회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회로에서 빨간색은 + 통전, 검은색은  - 통전,

회색은 통전이 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운전석 도어핀은 운전석 도어가

열렸을 때 - 전류를 흘려주는 선입니다.

 

차가 달리다가 40km를 넘어 도어가 잠겼습니다.  이 상태에서 정지를 했습니다.

이 상태는 "①키온상태"가 되겠죠?  이때는 릴레이 스위치 코일 A와 B에 통전이 되지 않습니다.

바로 운전석 문이 닫혀있어 도어핀에서 - 전류를 흘리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릴레이는 COM과 NC가 연결되어 있고, COM에 인입된 ACC 전원이 NC에 연결된

도어언록 릴레이로 흘러갑니다.  그래서 도어언록 릴레이는 아무 동작도 안합니다.

 

이제 키를 돌려서 오프시켰습니다.  여전히 코일 A와 B사이에는 통전이 되지 않아 릴레이의

접점은 COM과 NC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1번과 다른 상황은 키가 오프되었기

때문에 COM으로 들어오는 ACC전원의 공급이 끊겼습니다.  따라서 도어언록릴레이 쪽으로는

아무 전류도 흐르지 않게되고, 이를 감지한 도어언록릴레이에서는 모든 도어를 열어주겠죠.

여기까지는 사실 5핀 릴레이 없이 ACC+를 도어언록릴레이에 직결했을 때와의 동작과는

아무 차이가 없습니다.

 

이제 2번은 그냥 건너뛰고 차가 정차한 후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발레파킹을 맡기기 위해

그냥 운전석 문을 열고 내렸다고 가정해봅니다.  위 그림에서 3번 상태가 되겠죠.

운전석 문이 열리는 순간 도어핀에서는 -를 흘려주고, 릴레이의 A와 B 사이의 코일에

통전이 되면서 릴레이 접점이 COM과 NO로 바뀝니다.  그러면 COM과 NC의 접점은

끊어지기 때문에 도어언록릴레이로 가는 전류가 끊기게 되며, 도어언록릴레이에서는

모든 도어를 언록시켜 줍니다. ^^

 

 

실제로 제작한 릴레이의 사진입니다.  COM과 A는 똑같은 ACC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한선(노란색)으로 두 단자를 연결했습니다. 릴레이 내부에서는 코일회로와 통전회로가

서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만들어도 상관없습니다.  노란선은 ACC전원에

연결해주면 됩니다.  B 단자에 연결된 회색선은 운전석 도어핀 선을 따서 연결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청색선은 도어언록릴레이의 녹색선(ACC+ 입력선)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회색선을 도어핀에 연결시 역전류방지 다이오드를 하나 달아주기를 권장합니다.

간혹 문이 닫힌 상태에서 도어핀을 통해 + 역전류가 릴레이로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릴레이 동작에는 문제가 없으나 역전류의 가능성이 있으면 차단시켜 주는게 좋죠.

다이오드 방향은 띠가 도어핀 배선쪽을 향하게 하면 됩니다. (릴레이회색선->도어핀배선)

 

실제 작업을 하면서 운전석 도어핀을 찾기위해 배선을 하나씩 찔러보며 삽질을 했는데,

결국 찾지못해 그냥 도어핀에 연결했습니다.  도어핀은 4개중 어떤 문이 열려도 - 신호가

나오는 것이죠.  곰곰히 생각해보니 굳이 운전석 도어핀이 아니더라도 상관없겠더군요.

어차피 잠겨있는 상태에서 그냥 열리는 문은 운전석 밖에 없으니까요 ^^

 

 

도어핀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휴즈박스 위쪽에 있는 노란색으로 표시된 커넥터를

빼내야 합니다.

 

 

커넥터 가장 위쪽의 노란색선이 도어핀입니다.  빨간원으로 표시해놨습니다.

이 선을 따다가 5핀 릴레이의 회색선, 즉 코일 B 접점에 연결된 선에 연결하면 됩니다.

 

이것으로 기존 키오프 도어언록 릴레이에 운전석 도어오픈 기능까지 추가되었습니다.

운전석 문을 열면 전체 도어의 잠금이 해제되는 기능을 요즘 자동차 카탈로그에는

"운전석 오버라이더 기능"이라고 표시하더군요.




공지   내차소 (내 차를 소개합니다) [9]  iWiz  2005/01/01 16985 19
255   이지컴 오토홀드 장착 배선도  iWiz 2012/07/12 9328 0
254   순정핸들리모컨 컨버터 ARC-700 사용설명서  iWiz 2012/02/29 11265 0
253   승용차 엔진오일 교환 실태와 개선방안  iWiz 2010/03/16 13724 0
252   자동차 연비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iWiz 2010/02/05 13892 0
251   현대·기아차, 수출용과 내수용 차별했다  iWiz 2010/02/05 11431 0
250   ‘고속도로는 왜 막힐까’ 교통 정체의 연쇄 충격파 `상세 설명`  iWiz 2009/09/07 10315 0
249   졸음운전으로 지급된 건강보험금 환수는 부당  iWiz 2009/07/27 8595 0
248   교통사망사고 구속기준 및 합의 공탁 절차  iWiz 2009/07/27 26554 0
247   사망사고의 수사 및 재판 절차  iWiz 2009/07/27 9536 0
246   교통사고 형사합의와 공탁  iWiz 2009/07/23 18370 0
245   학습형 만능 핸들리모콘 MPR-999 설정 방법  iWiz 2008/08/27 16306 0
244   20초, 사고 그 순간의 기록  iWiz 2008/08/07 10731 0
243   수출용과 내수용 자동차는 다르다? [2]  iWiz 2008/04/22 11018 0
242   EF쏘나타 냉간시 20~30km 주행시 '다다다' 소음 발생  iWiz 2008/04/11 19253 0

1 [2][3][4][5][6][7][8][9][10]..[18] [다음 10개]
 

Copyright 1999-2023 Zeroboard / skin by zero
iWiz ShareBase, ⓒCopyleft by iWiz.  For more information contact .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에는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4. 1.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