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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Wiz(2006-01-09 00:01:50, Hit : 17251, Vote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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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점검과 교환


자동차의 기본적인 기능은 달리고 돌고 서는 것이다. 세 가지 기능을 모두 제대로 해야 차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지만, 그 중에서도 서는 기능은 안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결코 가볍게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할 때에 차를 잘 설 수 있게 해주는 브레이크는 매우 중요한 장치라고 할 수 있다.

브레이크는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브레이크 장치를 마찰재를 이용해 회전력을 약하게 만들어 속도를 줄이는 장치다.  차에는 크게 디스크와 드럼 형식의 브레이크를 쓰고, 트럭과 같은 상용차를 제외한 대부분의 차들은 앞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쓴다.  뒤 브레이크는 차종에 따라 디스크 형식, 드럼 형식, 디스크와 드럼의 혼합형식 중 하나로 되어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마찰재는 패드, 드럼 브레이크의 마찰재는 라이닝이라고 한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자가정비 쉬워
1만5천km 또는 1년에 한 번 이상 점검


디스크 브레이크는 디스크(금속 원판)를 사이에 둔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를 잡을 때 생기는 마찰력을 이용한 제동장치다. 디스크가 공기 중에 노출되어있기 때문에, 마찰로 생기는 열이 빨리 발산된다. 그래서 강한 제동을 할 때에도 효과가 좋고 오래 사용해도 부품의 노화가 적다.

대부분의 차는 앞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뒤 라이닝보다 심해 교환주기도 짧다. 많은 차들이 앞바퀴굴림방식이기 때문에 차 앞쪽이 무겁고, 차가 설 때에 앞쪽에 무게가 많이 실리기 때문이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패드는 드럼 브레이크보다 구조가 간단해 자가정비가 쉽다. 반면 드럼 브레이크의 라이닝 교환은 작업이 번거롭고 특수공구와 부속이 필요하므로 정비소에 맡기는 것이 편하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패드는 1만5천km 또는 1년에 한 번 이상 점검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패드의 마모정도는 제조회사나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점검주기보다 간격을 짧게 두고 점검하는 것이 안전하다.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한계는 2mm 정도로, 마모한계에 이르면 제동할 때 브레이크 쪽에서 쇠가 긁히는 듯한 소리가 난다. 또한 마모정도에 따라 브레이크에서 비정상적인 진동이 생기기도 한다. 이럴 때에는 즉시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해야 한다.

브레이크 패드의 점검과 교환을 위해서는 먼저 차를 평탄한 곳에 세우고 주차 브레이크를 확실히 작동시킨다. 다음으로 휠 너트를 조금 푼 뒤 작업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스티어링 휠을 한쪽으로 완전히 돌린다. 그리고 잭을 이용해 차체를 들어올린 다음 휠 너트를 완전히 풀어 타이어를 분리한다.

타이어를 분리하면 둥근 디스크와 함께 캘리퍼(브레이크 패드와 패드에 제동력을 가하는 실린더가 들어있는 뭉치)가 보인다. 캘리퍼의 가운데에는 네모난 구멍이 있는데, 이 구멍을 통해 패드가 닳은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패드의 두께가 얇거나 패드에 있는 마모확인용 홈이 거의 보이지 않으면 패드를 교환해야 한다. 패드의 가운데를 살펴보면 홈이 파인 것을 볼 수 있다. 마모정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파여진 것으로, 마모한계에 이르면 홈이 사라지게 되어있다. 그러나 홈이 사라지기 전에 미리 패드를 교환하는 것이 안전하다. 교환을 위해 준비한 새 패드와 끼워져 있는 헌 패드를 비교해, 헌 패드의 홈 깊이가 새 패드의 1/3 정도라면 교환하는 것이 좋다.

캘리퍼는 안쪽의 위 아래에 있는 두 개의 볼트로 고정되어 있는데, 패드를 교환하려면 이 볼트를 풀어 캘리퍼를 들어내야 한다. 이 때 두 볼트를 모두 풀 필요는 없고, 아래쪽 볼트를 풀고 캘리퍼를 위쪽으로 들어올리면 된다. 캘리퍼를 들어올리면 디스크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있는 패드를 확인할 수 있다.

마모확인용 홈 상태 살펴 교환여부 결정
제동력 균형 위해 좌우를 함께 교환해야


끼워져 있는 패드는 바깥쪽으로 잡아 빼면 빠지는데, 잘 빠지지 않을 때에는 일자 드라이버 등의 공구를 이용하면 편하다. 이때 마모된 패드의 가루가 날릴 수 있으므로 들이마시지 않도록 주의한다. 헌 패드를 뺀 자리에 새 패드를 집어넣을 때에는 마모정도 확인용 홈이 파인 쪽을 디스크 방향으로 넣는다. 디스크 양쪽으로 패드를 끼우면 확인용 홈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모양이 되어야 한다.

패드를 끼운 뒤 캘리퍼를 원위치로 돌려놓고 볼트를 잠그면 작업은 끝난다. 캘리퍼를 원위치로 돌릴 때 실린더가 튀어나와 잘 끼워지지 않으면 일자 드라이버 등 공구를 이용해 실린더를 밀며 캘리퍼를 움직이면 된다. 제동력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좌우 바퀴의 브레이크 패드는 함께 교환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한쪽의 작업을 끝낸 뒤에는 반대쪽 바퀴의 브레이크를 같은 요령으로 교환한다.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한 직후에는 패드에 제동력을 가하는 실린더가 제자리를 잡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브레이크가 밀리는 듯한 느낌이 든다. 안전한 곳에서 천천히 달리면서 몇 차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주면 실린더가 제자리를 잡으며 정상으로 돌아온다. 또한 디스크 표면은 패드와 마찰되면서 고르지 않게 닳는데, 이 상태에서 표면이 매끈한 새 패드를 끼우면 제동력이 약간 떨어진다. 그러므로 패드가 디스크 표면에 맞게 닳을 때까지 제동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미리 염두에 두고 운전해야 안전하다.

 

브레이크액 확인하기

<준비물>
브레이크액
<사전 조치 및 점검사항>
1. 평탄한곳에 주차를 합니다.
2. 시동을 끕니다.
본네트를 열면 브레이크액 탱크가 보입니다.
브레이크액 탱크 옆면을 보면 max와 min 이라는 글씨가 보이는데 브레이크액이 max 이상 넘어가면 안되고 min 이하로 내려가면 안됩니다. 만약 브레이크액이 min 이하로 내려갔다면 브레이크액을 보충하기 전에 브레이크상태를 점검해 봐야 합니다.
우선 앞뒤 브레이크의 패드마모상태를 확인합니다. 패드가 마모되면 마모된만큼 브레이크액으로 채워지기 때문에 마모가 많이되면 브레이크액이 줄어든것 처럼 보이게 됩니다. 이경우 패드의 마모상태를 봐서 마모한계까지 갔다면 새것으로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패드의 마모가 심하지 않다면 브레이크액 라인을 점검해 봐야 합니다. 브레이크라인의 연결부위에서 새지 않는지 확인해 보고 브레이크호스도 확인을 해서 만약 새는곳이 있다면 그주변이 젖어 있으니 확인이 쉽습니다. 새는곳이 있다면 속히 해당부품을 교환해야 합니다.
패드마모상태도 정상이고 새는곳이 없는데 브레이크액이 줄어들어 있다면 브레이크액 탱크 뚜껑을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엽니다.
그다음 브레이크액을 보충해 줍니다.
이때 브레이크액이 max와 min 중간쯤 위치하도록 보충을 해줘야 합니다.

 

 

 

드럼인 브레이크 디스크 라이닝 교환하기

<준비물>
볼트 , 롱노우즈플라이어, 신품 라이닝 ,드라이버 ,스패너
<사전 조치 및 점검사항>
1. 시동을 끄고 안전하게 차를 들러 올립니다.
2. 주차브레이크를 풀어 놓습니다.
작업할 브레이크가 있는 바퀴를 탈거 합니다
캘리퍼뒤를 보면 캘리퍼를 고정하는 볼트가 2개 있습니다.
스패너를 이용해 볼트를 두개다 풀러 냅니다.
캘리퍼를 옆에 잘 놓습니다.
화살표의 볼트를 풀러 냅니다.
볼트가 빠진 사진 입니다.
드럼에 나있는 나사산과 딱맞는 볼트를 넣어 조이면 허브와 드럼이 분리 됩니다.
드럼이 빠진 사진 입니다.
라이닝에 보면 슈우를 고정하고 있는 고정핀이 있는데 이것을 90도 각도로 돌려 분리해 냅니다.
이쪽도 마찬가지로 90도 돌려 빼냅니다.
라이닝 윗쪽에 있는 텐션 스프링을 제거 합니다.
라이닝 아랫쪽에 있는 텐션 스프링을 제거 합니다.

 

 

 

1피스톤 브레이크 패드 교환하기

<준비물>
드라이버,신품 브레이크 패드,스패너 혹은 렌치
<사전 조치 및 점검사항>
1. 차를 리프트나 잭으로 안전하게 들어올립니다.
차를 안전하게 들어올린후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할 바퀴를 탈거 합니다.
캘리퍼 뒷쪽을 보면 화살표처럼 볼트가 하나 있습니다.
이볼트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풀러 줍니다.
캘리퍼를 위로 들어 올립니다.
바깥쪽에 있는 패드를 먼저 빼냅니다.
빼낸 사진 입니다.
다시 캘리퍼를 내려 놓습니다.
캘리퍼에 있는 홈으로 - 드라이버를 넣습니다.
사진처럼 - 드라이버 끝이 로터앞으로 나오게끔 한다음 바깥쪽으로 당겨주면 피스톤이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완전히 들어갈때 까지 당겨 주세요.
다시 캘리퍼를 들어올리고 나머지 반대편 패드도 빼냅니다.
그다음 신품 브레이크패드를 끼워줍니다. 그다음 캘리퍼를 내려서 안들어가면 피스톤이 덜 들어간것이니 -드라이버로 다시 피스톤을 완전하게 집어넣습니다. 볼트를 다채우고 브레이크를 여러번 밟은후 주행하세요.

 

 

 

2피스톤 브레이크 패드 교환하기

<준비물>
신품 리어패드 , 드라이버 , 스패너
<사전 조치 및 점검사항>
1. 차를 안전한 곳에 주차를 하고 시동을 끕니다.
2. 차를 잭이나 리프트로 들어올리고 해당바퀴를 빼냅니다.
2피스톤 브레이크 패드교환법 입니다. 우선 캘리퍼를 분해해야 합니다.
캘리퍼 안쪽 화살표부분의 볼트를 풀어 냅니다.
스패너를 이용해 볼트를 풉니다.
캘리퍼를 사진과 같이 들어올린후 바깥쪽 패드를 빼냅니다.
다시 캘리퍼를 덮습니다.
- 사진처럼 드라이버를 위아래로 넣고 화살표 방향으로 당겨 브레이크 피스톤을 완전히 집어 넣습니다.
다시 캘리퍼를 들어올린후 나머지 반대쪽 패드를 빼냅니다.
그다음 신품 패드를 장착해 줍니다.

 

 

 

리어 브레이크 패드 교환하기

<준비물>
신품 리어패드 , 드라이버 , 스패너
<사전 조치 및 점검사항>
1. 차를 안전한 곳에 주차를 하고 시동을 끕니다.
2. 차를 잭이나 리프트로 들어올리고 해당바퀴를 빼냅니다.
리어패드교환법 입니다. 우선 캘리퍼를 분해해야 합니다.
화살표부분의 볼트를 풀어 냅니다.
캘리퍼를 사진과 같이 빼냅니다.
바깥쪽의 패드를 우선 빼냅니다.
빠진 사진 입니다.
다시 캘리퍼를 덮고 사진처럼 드라이버를 넣고 화살표 방향으로 당겨 브레이크 피스톤을 완전히 집어 넣습니다.
다시 캘리퍼를 빼낸후 나머지 반대쪽 패드를 빼냅니다.
그다음 신품 패드를 장착해 줍니다.

 

 

 

리어 주차브레이크 겸용 패드 교환하기

<준비물>
신품 리어패드 , 전용공구 혹은 롱로우즈플라이어 ,스패너
<사전 조치 및 점검사항>
1. 차를 안전한 곳에 주차를 하고 시동을 끕니다.
2. 차를 잭이나 리프트로 들어올리고 해당바퀴를 빼냅니다.
리어 주차브레이크 겸용 패드 교환법 입니다. 우선 캘리퍼를 분해해야 합니다.
갤리퍼 뒷쪽을 보면 화살표부분의 볼트가 있는데 이것을 풀어 냅니다.
스패너를 이용해 풉니다.
캘리퍼를 빼낸후 피스톤을 보면 +모양으로 홈이 있습니다. 전용공구가 있으면 전용공구로 돌리고 없으면 롱로우스플라이어를 이용해 홈에 끼우고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그러면 피스톤이 조금씩 안으로 들어가는데 완전히 들어갈때 까지 조여 줍니다.
다 들어갔으면 +모양의 홈이 사진처럼 수평을 이루게 해줘야 합니다.
바깥쪽 패드를 빼냅니다.
안쪽 패드를 빼낸후 신품 패드로 교환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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