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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Wiz(2006-03-15 23:57:53, Hit : 11538, Vote : 2
 http://www.iwiz.pe.kr

Rapsody DMB+DiVX 사용기 Part 2 (차량설치)


Rapsody DMB+DiVX 사용기 Part 2

차량에 Rapsody RSH DMB 설치하기

 

 

 

 

오늘은 드디어 차량에 랩소디 RSH DMB를 설치했습니다.  이미 DMB 수신기와 DiVX를 차에 설치해 봤기 때문에 별로 어렵지 않은 작업이었습니다.  한때 DIY를 밥먹듯이 할때가 있어 각종 내장재 탈거에는 자신이 있습니다.  차량 설치시 목표는 최대한 드러나지 않게 설치하는 것입니다.  외부에 제품이나 선이 나와있으면 미관상 별로 좋지않을 뿐더러 제품의 도난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TV, IR센서, 안테나 등 어쩔 수 없는 부분만 빼놓고는 모두 꽁꽁 숨겨두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하면서도 사용에 불편을 초래해서는 안되겠죠.

 

 

오늘 작업에 사용할 연장(?)들입니다.  연장중에서 케이블 탈피기는 예전에 다른 제품 설치시 배선작업을 이미 해둔터라 쓸 일이 없었고, 소켓렌치는 저 많은 복스알중 10mm 하나만 사용했습니다.

 

 

차량 내부가 이렇게 분해되었습니다.  탈거한 부분은 센터페시아와 글로브박스(다시방), 조수석측 A필라입니다.  애마가 주인을 잘못 만나는 바람에 이런 수모를 당하는게 한두번이 아니랍니다. ㅠㅠ  분해 방법은 차량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 차종별 동호회나 아래 DIY 사이트 링크를 참고해 찾아보세요.

http://www.zeilcar.net/board/board.html?code=zeilcarnet_show&page=1&type=v&num1=099993&num2=00000&lock=N

참고로 여기에 등장하는 차종은 EF소나타입니다.

 

 

먼저 전원을 연결했습니다.  전원은 멀티소켓을 센터페시아 안쪽 하단의 빈공간에 설치하고, TV와 RSH DMB의 시거잭을 여기에 꽂아두었습니다.  예전에는 TV와 DMB, DiVX로 3구 멀티소켓이 꽉 찼는데 RSH DMB로 바꾸니 하나가 남는군요 ^^   여분이 있다는 것은 항상 넉넉하고 든든한 느낌을 주죠.

 

참고로 멀티소켓의 전원은 안정적인 전원공급과 알터노이즈를 피하기 위해 배터리에서 직결된 선에 연결했습니다.  일반 시거잭 전원(ACC전원)은 상당히 불안하고 알터노이즈가 발생할 확률 높습니다.  알터노이즈는 전위차로 인해 악셀을 밟을때마다 알터네이터에서 발생한 고주파의 노이즈가 마치 엔진소리처럼 스피커로 들려오는 것입니다.

 

배터리 직결시에도 고전압으로 인해 기기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휴즈배선과 함께 캐페시터를 설치했습니다.  캐페시터를 이용하면 상당히 안정되고 정류된 전기가 기기에 공급될 수 있습니다.  본래 배터리 직결배선과 캐페시터는 카오디오 헤드유닛에 사용하기 위해 설치했던 것인데, DMB와 DiVX용으로도 함께 쓰려고 슬쩍 빼놨던 것입니다.

 

배터리에서 직결할 경우 또 한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은 키를 off 시켜도 계속 전원이 공급되는 점입니다.  RSH DMB나 TV의 전원을 끄는 것을 깜박잊고 내리면 자칫 배터리가 방전될 위험이 있겠죠.  이 부분은 릴레이를 통해 해결했습니다.  릴레이의 스위치 회로 부분을 시거잭 전원에 연결해 Key를 오프시키면 멀티소켓으로 가는 전원도 차단이 됩니다.  릴레이의 원리는 제 홈피의 다른 DIY기를 보면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www.iwiz.pe.kr/bbs/zboard.php?id=car&no=123

 

 

다음은 스테레오 사운드선을 헤드유닛의 AUX IN 단자에 연결합니다.  위 사진에 나오는 데크는 알파인 CDA-9827이며, 데크 종류에 따라 AUX IN 단자의 유무가 다릅니다.  데크에서 AUX를 지원하면 가장 간편한 방법과 좋은 음질로 외부기기를 차량 스피커로 들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순정 오디오는 AUX 단자가 없으나, 카오디오샵 등에서 별도로 AUX 생성기를 판매하거나 개조를 해줍니다.  유무선 카팩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것은 음질상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센터페시아에서 글로브박스쪽으로 영상,음향,IR선을 넘깁니다.  파란선이 영상이고, 투명한 선이 음향, 검정선이 IR 선입니다.  전원선은 다른 공간을 이용해 따로 넘겼는데, 전원선과 신호선이 함께 가면 노이즈의 원인이 됩니다.  가급적 멀리 떨어트려 가는 것이 좋으며 어쩔 수 없이 만날때는 직각으로 서로 교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RCA 케이블도 흔히보는 일반 저가형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어느정도 노이즈를 차폐할 수 있는 것을 사용했습니다.  오디슨과 같은 명품브랜드가 좋긴 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적절히 가격대 성능을 고려해 택한겁니다.

 

 

이제 안테나 차례입니다.  본래 안테나는 차량 외부에 설치해야 하나 번거롭고 도난이나 파손의 위험 때문에 어느정도 수신률 저하를 각오하고 실내에 놔두기로 했습니다.  A 필러안에 선을 길게 늘어트려 놓았는데, 안테나 케이블도 일종의 안테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신률을 최대한 높여보려고 한 것입니다.   마침 조수석 A필러에는 다른 배선들이 지나가지 않으므로 신호간섭이나 노이즈가 발생할 일은 없겠네요.

 

 

안테나가 이렇게 깔끔하게 설치되었습니다.  밑부분은 양면테이프로 붙여 고정시켰구요.  비록 깔끔해 보이고 편리할지는 모르겠지만, 실외용 안테나를 이렇게 실내에 설치하는 것은 수신률 측면에서  결코 바람직하지 않으니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모든 배선들을 글로브박스쪽으로 가져왔습니다.  내장재와의 간섭으로 인해 마찰이나 눌림 등으로 배선 피복이 손상되는 것을 막기 위해 케이블 보호망을 씌웠습니다.  예전에 다른 제품 설치시 내장재와의 마찰로 인해 IR 센서선이 손상되어 다시 구입하는 아픔이 있었거든요.

 

 

자! 이제 글로브박스를 다시 조립하고 랩소디를 연결했습니다.  글로브박스 안에 두면 열쇠로 잠글 수가 있으므로, 도난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되겠죠.  

 

 

이건 예전에 사용하던 DiVXP인 PlayTime H35 제품입니다.  글로브 박스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것이, 위 사진의 랩소디 RSH DMB와 많이 비교됩니다.  H35의 크기가 글로브 박스와 일치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위치를 못맞추면 글로브박스가 잘 닫히지를 않아 여간 귀찮았고, 특히 그렇잖아도 두꺼운 케이블이 뻣뻣해지는 겨울에는 더욱 위치 맞추기가 힘들었는데, 이제 이런 불편이 사라지겠군요. (H35가 크기는 크지만 나름대로 집에 뒹굴어다니는 3.5" HDD를 재활용한다는 경제성 측면에서는 의미가 있긴 했습니다)

 

 

센터페시아쪽도 내부 배선이 끝났기에 재조립했습니다.  TV로 들어가는 영상신호선과 전원선은 센터페시아 위쪽으로 빼냈습니다.  약간의 유격과 탄력이 있기 때문에 별도로 구멍을 뚫거나 갈아내지 않아도 빼낼 수 있습니다.  전에는 DMB와 DiVX의 영상선을 따로 빼야하기 때문에 정말 빡빡했는데, 이제 영상선이 하나로 줄어드니 한결 여유롭게 빼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모콘용 외부 IR 센서는 센터페시아 아래쪽으로 빼냈습니다.  사진 앵글이 무척 낮기때문에 리모콘 센서가 보이지만, 정상적인 사야각도에서는 운전석 외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랩소디의 IR센서는 크기도 작고 둥글둥글 귀엽게 생겼기 때문에 선만 잘 처리한다면 눈에 띄어도 전혀 거슬리지 않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IR센서에 LED를 넣어 랩소디의 전원이 켜지면 LED에 불이 들어오게해 작동상황을 알 수 있도록 해주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재떨이 아래에 나란히 붙어있는 것들은 예전에 DIY를 했던 고휘도 LED인데, 미등을 켜면 파란색 빛으로 센터 트레이를 예쁘게 비춰준답니다. ^^

 

 

이제 설치가 끝나고 테스트 단계입니다.  사실 동작 테스트는 내장재를 재장착하기 전에 이미 해봤지만요...  DMB는 역시 깨끗하게 잘 나옵니다.  예전에 쓰던 휴먼로드의 HRD-100보다 더 깨끗하고 화질도 우수합니다.  같은 Neptune칩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화상처리 기술력과 노하우의 차이인것 같습니다.

 

 

DIVX도 잘 나옵니다.  DVD와 DiVX 파일 두가지를 테스트 해봤는데 깨끗하게 잘 나옵니다.  PlayTime H35를 사용할 때 일부 영상에서 노이즈가 생기며 일그러지는 현상이 있어, 동일한 부분을 테스트해봤는데 다행히도 RSH DMB에는 그런 현상이 없었습니다.  화질면에서도 RSH DMB가 더 낫다고 판단됩니다.  RSH DMB의 셋팅을 아직 제대로 손대지 않았고, 아직 장시간 테스트를 해보지 못했으므로 이 부분은 좀 더 테스트를 진행해 본 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차량 설치까지 완벽하게 끝났고, 좀더 심도깊은 테스트를 진행할 차례인 것 같습니다.

직장인이라 평일에 시간이 많지 않아 테스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가 어렵습니다.

테스트가 진행되는 부분들에 대해 계속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to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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