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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Wiz(2006-03-23 21:06:21, Hit : 20698, Vote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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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쏘나타 DOHC 점화플러그 교환하기


DOHC 점화플러그 교환하기

<준비물>
소켓렌치 , 스파크플러그 소켓 , 신품 스파크플러그
<사전 조치 및 점검사항>
1. 시동을 끄고 30분후 작업합니다.
2. 엔진의 열기로 인해 화상을 입지않도록 주의 합니다.
본네트를 열면 엔진이 보이는데 엔진위의 커버를 벗겨 내야 합니다.
공구를 이용해 커버를 고정하는 볼트를 제거 합니다.
커버를 벗겨낸 사진 입니다.
점화코일에 있는 컨넥터를 탈거 합니다.
탈거한 사진 입니다.
점화코일을 고정하고 있는 볼트 2개를 풉니다.
점화코일과 점화코일에 연결된 스파크플러그케이블을 같이 빼냅니다.
나머지 한개의 점화코일 컨넥터를 탈거하고 점화코일을 고정한 볼트2개를 풀러냅니다.
점화코일과 연결된 스파크플러그 케이블을 같이 빼냅니다.
빼낸 사진 입니다.
공구를 이용해 스파크플러그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빼냅니다.
스파크플러그의 상태를 보고 오일이 묻어있거나 소손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없고 마모만 되어 있다면 신품 스파크플러그로 교체해 줍니다.
스파크플러그를 끼울때는 우선 손으로 조여 줍니다. 안돌아갈때 까지 조여준후 공구를 이용해 꽉 조여 줍니다. 나머지 스파크플러그도 같은방법으로 교환해 준후 조립합니다.

 

 


 엔진헤드의 가운데부분(점화플러그위치)의 커버를 고정하는 볼트를 풀어냅니다


 커버를 들어낸후의 모습입니다. (점화코일이 좌우 2개가 있습니다)


 점화코일에 연결된 콘넥터를 뽑아냅니다


 우측의 점화코일 콘넥터도 뽑아냅니다


 점화코일에 연결된 점화케이블을 당겨서 분리합니다


 우측 점화코일에 연결된 점화케이블을 당겨서 분리합니다
 


 점화코일을 고정하는 10mm볼트를 풀어냅니다


  점화코일 몸체를 잡아서 위로 들어올리듯이 당겨서 빼냅니다
 

   우측 점화코일도 마찬가지로 잡아당겨 빼냅니다


 1번과 4번의 점화케이블을 빼냅니다


 케이블을 빼낸후의 모습입니다. 홀 안쪽으로 점화플러그가 보입니다


   플러그 전용렌치를 이용해서 왼쪽으로 돌려서 플러그를 풀어냅니다



 자석달린 자바라를 이용하거나, 롱 노우즈플라이어를 이용해서 플러그를 빼냅니다


 

 빼낸후의 홀 안쪽 모습입니다
 

   기존의 플러그와 새로 교환하는 플러그의 비교사진입니다. 전극 부분이 마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환하실 제품을 손이나 롱로우즈플라이어를 이용해서 조심히 밀어넣습니다. (안으로 넣으실 때 떨어뜨리시면 충격에 의해 전극간격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플러그렌치를 삽입하여 연결대를 손으로 잡고 돌려서 야마(나사산)을 맞추어 줍니다 (처음부터 공구로 돌리시면 안됩니다. 나사산이 망가질 수 있습티다)
 

 야마를 맞추고 손으로 조일 수 있는 데까지 조이신후에 복수렌치(일명 깔깔이)를 이용해서 지긋이 마무리조임을 합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케이블을 조립하신후에 엔진커버를 덮은후에 고정볼트를 조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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