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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Wiz(2006-04-05 17:15:32, Hit : 35350, Vote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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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오프 오토도어언락 릴레이 회로 직접 만들기


아래에 차키를  off 상태로 돌리면 자동으로 전체 문의 잠금이 해제되는 키오프 오토도어언록의 DIY 방법을 올렸었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DIY는 이미 만들어져 판매되는 완제품을 이용해 배선 연결 방법에 대해서만 다뤘는데, 이번에는 직접 키오프 도어언록 릴레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일단 기성제품을 구입하려면 3만원이라는 거금이 들어가는데, 직접 만들면 재료비 3천원 미만으로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성제품을 뜯어서 회로를 보진 않았지만 회로는 다소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비슷한 원리를 가지고 있고 작동은 동일합니다.

 

오히려 기성제품은 상시전원, ACC전원, 차체접지, 도어언록선 4개의 배선을 연결해야 하지만, 제가 만든 이 회로를 이용하면 상시전원은 필요없이 3개의 배선만으로 해결이 되니 더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일단 필요한 재료들을 소개합니다.

 

1. 12V 5핀 릴레이 2개 (통전 전류는 1A 미만이므로 30A짜리 파워릴레이 같은건 오버네요 ^^)

2. 콘덴서 1개 (용량 1000~2200uF, 내압 16V 이상, 온도 85도 이상)
    추천용량은 1000uF이며, 가급적 2200은 넘지않도록 해주세요.

3. 1A 다이오드 1개

4. 배선 조금, 땜납 조금, 절연테이프 등

5. 헝그리정신 & 도전정신

 

그럼 회로도를 소개하겠습니다.

 

 

회로도를 잘 아시는 분은 허접하다고 욕하지 마시고, 모르시는 분은 복잡하다고 욕하지 마세요~

일단 이 글을 읽기전에 아래의 키오프도어언록 DIY 관련 글을 읽으시면 릴레이를 이해하는데 참고가 될 것입니다.

또 아래의 상시전원 컨트롤 회로에 대한 DIY 게시물을 보시면 콘덴서와 다이오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걸 "선수과목"이라고도 하죠. ^^

 

각설하고, 회로 설명에 들어가겠습니다.  편의상 위쪽 릴레이는 1번, 아래쪽 릴레이는 2번이라 부릅니다.

회로도는 현재 키가 ACC 또는 ON 상태에 있고 도어가 잠겨있는 상태에서의 그림입니다.

 

ACC전원이 1번 릴레이의 A와 COM 단자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A와 B는 전자석 코일로서 A에는 ACC전원이 들어와 있고 B는 차체에 접지되어 있으므로, 12V의 전기가 코일을 흐르고 있기 때문에 전자석 원리에 의해 COM과 NO의 접점이 내부적으로 서로 연결된 상태에 있습니다.

 

한편 1번릴레이의 COM 단자에도 ACC 전원이 들어와 있습니다만, A단자와는 달리 역전류 방지를 위한 다이오드와 축전을 위한 콘덴서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ACC 전원이 입력되고 있지만 NO접점에는 아무것도 연결되어 있지 않으므로 콘덴서의 충전외에 다른 일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놀고있는 셈이죠~

 

2번 릴레이의 경우 A 단자에 + 전류가 흐르지 않고 있기 때문에 릴레이 접점은 COM과 NC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COM은 차체에 접지되어 있으므로 - 전기가 들어와 있지만, NC 단자에 아무것도 연결되지 않았으므로 하는 일 없이

그냥 놀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키를 OFF 위치로 돌리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그동안 1번 릴레이로 공급되던 ACC 전원이 끊기겠죠?

A와 B 사이 코일에 단전이 일어나며 COM과 NO에 붙어있던 접점이 COM과 NC로 옮겨집니다.

그와 동시에 콘덴서는 그동안 축전되어 있던 전류를 방출하게 됩니다.  

그러나 역전류 방지 다이오드로 인해 콘덴서에서 방출된 전류는 A쪽으로 가지 못하고, COM으로만 가게 됩니다.

 

1번 릴레이의 접점은 COM과 NC가 붙어있는 상태이므로, COM으로 들어온 + 전류는 NC를 거쳐 2번 릴레이

A단자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2번 릴레이의 A와 B의 코일에 통전이 일어나고 전자석에 의해 COM과 NC를

연결하던 접점이 이동해 COM과 NO에 붙게 되면서, COM의 - 전류가 NO에 연결된 도어언락 선으로 출력됩니다.

그러면 모든 도어의 잠금이 해제되겠죠~

 

잠시 후 콘덴서에 충전되어 있던 전류가 모두 방전이 되어 1번 릴레의 COM과 NC를 거쳐 2번 릴레이의 A로

들어오던 전류가 끊기면서 2번 릴레이의 접점은 다시 COM과 NO에서 COM과 NC로 다시 돌아가며

도어 언록선으로 흐르던 - 전류도 끊깁니다.  이것은 즉, 버튼을 딸깍 눌렀다가 다시 떼는 효과가 되겠죠 ^^

여기에서 콘덴서의 용량이 곧 도어언록 신호 출력시간, 즉 버튼을 누르고 있는 시간과 관계가 있습니다.

콘덴서의 용량이 너무 크면 언록 버튼을 오랫동안 계속 누르고 있는 것과 동일한 상황이 됩니다.

차에 당장 이상은 없겠지만 아무래도 어딘가 무리가 가겠죠?  그래서 콘덴서의 용량이 중요합니다.

2200uF짜리 콘덴서로 실험한 결과 약 2초정도 릴레이 접점을 유지시킬 정도의 전류를 방전하며,

제가 1000uF짜리 콘덴서를 가지고 있지 못해 시험은 못해봤지만 1초 미만으로 짧게 접점을 연결시켜 줄것 입니다.

 

회로도에 익숙치 않는 분들은 회로도만으로는 작업이 힘드실까봐 배선 연결만 간략하게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복잡한 회로도와 장황한 설명과는 달리 실제 배선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재료만 있으면 전자회로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5핀 릴레이 두개를 그림처럼 두고(2번 릴레이는 방향을 오른쪽으로 90도 돌렸습니다), 그림과 똑같이 선을

연결하고 릴레이의 각 접점에 납땜만 시켜주면 회로도처럼 동작하게 됩니다.

연결시에는 다이오드의 방향과 콘덴서의 극성만 그림처럼 주의하면 됩니다. (매우 중요!)

다이오드 방향은 다이오드에 인쇄된 띠를 보면 되고, 콘덴서 극성은 다리 길이를 보면 됩니다.

 

납땜 후에는 쇼트가 나지않도록 절연테이프로 접점이 보이지 않도록 잘 감싸준후  

케이블 타이로 두개의 릴레이와 콘덴서를 묶어 떨어지지 않게 잘 고정시켜주면 됩니다.  

시간이 지나 절연테이프의 접착력이 약해지더라도 케이블타이 덕분에 떨어지는 일은 없을 겁니다.

 

절연테이프 작업시 주의할 사항은 콘덴서는 접점과 다리부분만 잘 절연시켜주고,

몸통은 방열을 위해 감싸지 말고 그냥 노출시켜 두세요.

 

이제 차로 가져가서 ACC와 도어언록선, 그리고 차체접지선만 연결시켜 주면됩니다.

배선 찾는 방법은 아래의 키오프도어언락 릴레이의 설치 DIY에 잘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릴레이 하나만 더 붙이면 운적석 오버라이더(운전석 문을 열면 전체도어 잠금해제) 기능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아래 키오프도어언락 릴레이 설치 DIY도 똑같이 하면 됩니다.

 

운전석 오버라이더 기능을 위해 릴레이 하나가 추가되면 회로가 이런식으로 구성됩니다.

 

 

도어핀선에 정류다이오드를 달아준 까닭은 키오프 후에도 도어핀선으로부터 역전류가 들어와 ACC 라인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이 글을 다른 곳으로 옮기시는 것은 무방합니다만, 반드시 출처와 저자를 밝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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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16 18:17:52)
220uf로 해도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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