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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Wiz(2005-02-28 00:24:16, Hit : 8433, Vote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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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디오의 부족한 2%, 헤드캡으로 채우다.


차에서 편리하게 MP3를 듣기 위해 시작한 카오디오가 카팩과 직결장치(AUX생성기)를 거쳐 결국 MP3가 지원되는 헤드유닛으로 바꾸기에 이르렀고, 음질에 대한 욕심은 전후 스피커 교체, 도어 방음방진, 스피커 배선 작업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제 나름대로는 꽤 많은 투자를 했고(오됴 매니아분이나 풀시스템을 갖춘 입문자들에 비하면 비록 새발의 피이긴 하지만요), 제가 듣기에는 꽤 쓸만한 소리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늘 2%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어왔고, 그 2%를 해결하기 위해 앰프, 서브우퍼 등 여러가지를 고민해봤으나 2%를 채우기 위한 투자로는 너무 막대한 예산이 필요해 그냥 포기했습니다.  그러다 최근 볼트업사에서 헤드캡이라는 제품을 출시했다는 소식을 듣고, 이곳저곳 알아봤더니 다들 효과가 있다고 해서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장착비를 포함해 5만원 정도의 비용이므로 그다지 부담도 없었구요.

 

 

헤드캡이라는 장치는 헤드유닛의 전원부에 장착하는 케페시터(전원정류장치)로서 헤드유닛에 안정된 전원을 공급해주는 장치입니다.  카오디오의 시작은 바로 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급되는 전원에 따라 음질이 좌우되는데, 차량의 주행시 엔진 등의 주행장치와 등화장치, 실내조명, 공조장치 등 각종 전기기기의 사용에 따라 전압이 오르락 내리락 하며 음질도 이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오디오에 있어서는 가히 최악의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국산차들의 전기계통이 그다지 좋지 않은 현실이구요.  그래서 카오디오 매니아 분들이 얼터네이터, 보조배터리, 케페시터 등 전기계통에 막대한 투자를 하는 것이죠.

 

헤드캡은 컨덴서를 이용해 전기를 정류해 헤드유닛에 양질의 전원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출 헤드유닛을 위한 컨셉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전원의 양적 측면보다는 질적 측면에 더 신경을 썼다고 합니다.  제조사에 따르면 20~30%의 출력증강과 함께 자출력에서 무출력처럼 해상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만, 제 귀가 음질의 향상도를 % 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또 무출 오디오를 들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평가하기는 힘듭니다만, 장착 후 확실한 효과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선 전체적으로 사운드에 전보다 한결 힘이 붙어 있으며,  보이스가 뚜렷해졌으며, 베이스가 단단해져 미드우퍼가 힘있게 쳐주는 것이 확 느껴집니다.  또 전에는 차량 전원의 상황에 따라 음질이 좋아졌다 나빠졌다 기복이 있었으나, 항상 동일한 음질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래서 부족한 2%를 너끈하게 채웠으며, 지금까지 했던 작업중 가장 큰 효과를 본 것 같아 뿌듯합니다.  물론 헤드캡이 스피커, 방음방진 등 여태까지의 작업보다 더 좋다는 의미은 아니고, 지금까지 기초를 탄탄하게 다지면서 투자했던 것들이 빛을 보게 만들어준 셈이죠.

 

작업은 스피커와 방음방진을 했었던 MIK 전문점인 카XX컴을 이용했습니다.  예전 작업할 때처럼 사장님이 직접 나서서 세심하고 친절하게 장착을 해주시더군요.  전 그냥 기존의 오디오 전원선에 헤드캡만 연결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사장님은 오디오에 전원은 무척 중요하다고 배터리에서 직접 전원을 뽑아오고, 어스(접지)도 기존 선대신 새로 선을 뽑아 차체에 직접 연결을 하시더군요.  그래서 예상보다 작업이 커졌습니다.  음질이 향상된 이유는 단지 헤드캡뿐만 아니라 이러한 전원보강 작업도 큰 역할을 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작업사진을 공개하겠습니다.

 

 

장착을 기다리고 있는 헤드캡입니다.  한손으로 쥘 수 있는 작은 크기이며, 위쪽에 보이는 빨간선은 배터리에서 직접  +전원을 뽑아와 오디오에 연결할 전원선입니다.

 

 

배터리에서 뽑은 전원선을 실내로 가져오기 위해 구멍을 뚫고 있습니다.  이미 전방감지기 때문에 한번 구멍을 뚫었기 때문에 제 맘은 별로 아프진 않았지만, 차가 아파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픈만큼 성숙해지는 법.

 

 

장착을 위해 센터페시아를 탈거하고, 헤드유닛을 떼낸 모습입니다.  이렇게 선들이 어지러운데, 메뉴얼도 없이 바로 선들을 능숙하게 구분하는 분들이 참 존경스럽네요.  헤드유닛은 알파인 CDA-9827이고, 헤드유닛 아래의 레벨미터는 볼트업사의 디지털 레벨미터입니다.

 

 

배터리에서 빼온 선에 커넥터를 연결하고, 수축 튜브로 감싸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쇼트도 방지하고, 보기에도 깔끔하게 처리가는 되는군요.

 

 

드뎌 전원선에 헤드캡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기존 전원선은 쓰지 않고, +는 배터리에서 직접 뽑아오고, - 역시 차체에 직접 접지 시켰습니다.  지금까지는 레벨미터 상에서 오르내리는 전압을 보면서 은근히 신경이 많이 쓰였었는데, 이젠 더이상 그럴 필요가 없겠네요.

 

 

+- 전원선과 헤드캡의 연결이 끝나고, 쇼트를 방지하기 위해 절연테이프로 감아서 절연시켜둔 모습입니다.  자칫 쇼트가 발생하면 차량에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절연처리는 매우 중요하죠.

 

 

이렇게 실내에서의 작업은 완료되어 헤드유닛을 다시 장착한 모습입니다.

 

 

다시 엔진룸으로 가서 +선을 배터리의 + 단자에 연결시켰습니다.  이제 오디오에 전원이 들어오겠죠.

 

 

잠깐!  전원선을 실내로 넣기위해 뚫어놓은 구멍은 다시 실리콘으로 막아 밀폐시켜주는 센스!

 

 

작업이 깔끔하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용량 관계로 작업과정 사진이 중간 중간 생략되었으나, 꼼꼼하게 작업이 이루어 졌습니다.  전원 관련 작업인지라 오디오가 리셋되어 예전 설정을 복원하느라 애를 먹었습니다.  거의 듣지도 않는 라디오지만 방송국별로 채널 이름을 일일히 입력해두는 노가다를 했었거든요.

 

작업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즐겨듣는 앨범을 몇개 들어봤는데, 한결 업그레이드된 사운드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돌아가는 길이 많이 밀리는 바람에 다양하게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자출데크를 사용하면서 사운드의 부족함을 느끼시면 헤드캡의 장착을 권해드리고 싶네요. (저는 볼트업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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