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iz ShareBase

IT Specialist 윤태현의 iWiz ShareBase는 IT뿐 아니라 각종 잡다한 지식들을 함께 나누는 지식공유 커뮤니티입니다.

iWiz,ShareBase,윤태현,Java,JSP,EJB,IT,정보기술,웹프로그래밍,PHP,ASP,DBMS,MySQL,서버,네트워크,server,network,WAS,웹애플리케이션,블로그,blog,웹서버,DB,오라클,oracle,mysql,JRun,웹로직,톰캣,tomcat,아파치,자동차,EF쏘나타,로또 6/45

갤러리 Pixelgrapher.com | 로또 6/45 번호생성 및 통계 데이터 | 전체기사보기 | 전체글 #1 | 전체글 #2 | 전체글 #3 | 전체글 #4 | 전체글 #5 | 전체글 #6 | 전체글 #7 | 전체글 #8 | 전체글 #9 | 전체글 #10 |
HOME iWiz
ShareBase
Remember 0523 & 0818
지식은 나눌수록 커집니다 - iWiz's ShareBase
자동차 자동차 관련 각종 소식과 정보, 팁 등이 있습니다.


  iWiz(2005-10-28 18:55:46, Hit : 23431, Vote : 1
 http://www.iwiz.pe.kr

EF 쏘나타 정비지침서 - 방향 지시등 상시 점등


간헐적으로 오른쪽 방향 지시등이 상시 점등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특이할만한 내용은 리모컨으로 문을 잠그거나 해제한 경우 이와 같은 현상이 더욱 자주 나타난다. 이번 현상은 리모컨 작동 때에만 에탁스에 의해 잠깐 작동되는 비상등 릴레이 스위치 2의 접점불량(접점 리턴 불량)으로 간헐적으로 오른쪽 지시등만 점등되는 현상이 발생된 것이다
이민우 【현대자동차 승용정비팀 하이테크 센터】

 

[그림1:EF소나타 방향등 및 비상등 회로도①]

증상
간헐적으로 오른쪽 방향 지시등이 상시 점등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즉, 키를 OFF해도 오른쪽 방향 지시등은 점등된 채로 OFF되지 않기도 하고, 시동이 걸려 있는 상태(IG 키 ON)에서도 간헐적으로 발생된다.
특이할만한 내용은 리모컨으로 문을 잠그거나 해제한 경우 이와 같은 현상이 더욱 자주 나타난다.

고장점검
항상 얘기하는 것이지만 이런 현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회로도 분석이 기본이다. 따라서 EF 쏘나타 방향등 및 비상등 회로도를 참조했다.
우선 오른쪽 방향지시등만 점등되기 위한 조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모든 방향지시램프의 한쪽은 G04, 02, 01, 05, 21에 의해 어스 되어 있으므로 어떤 램프든지 반대쪽에 전원(+)이 공급되면 해당 램프는 점등된다.

☞ 오른쪽 방향 지시등만 상시 점등될 수 있는 조건
① 비상등 릴레이(도난방지 릴레이)의 스위치(SW2)의 불량으로 항상 ON되어 있을 때
② 비상등 스위치(SW1)의 접점 불량으로 항상 ON되어 있을 때
③ 회로의 굵은 배선이 상시전원인 (+)와 단락 되었을 때

회로도에서 보듯이 위 조건의 경우에만 오른쪽 방향지시등이 점멸이 아닌 상시 점등되는 조건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번 경우는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위에서 나열한 부분을 일일히 점검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
그런데 현상 중에 리모컨으로 도어를 잠그거나 해제하는 경우, 현상이 재현되는 경우가 많다는 내용이 있으므로 우선 이 내용을 토대로 회로도의 비상등 릴레이의 정상 여부 확인부터 하기로 했다.
이 비상등 릴레이는 독자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리모컨 작동 때 도어가 잠기거나 열렸다는 것을 운전자에게 비상등을 점등시켜 정상 작동 여부를 알리는 기능을 하는 릴레이로서, 도어를 잠그는 경우에 비상등이 점등되지 않는다면 도난경계 모드로도 진입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리모컨을 작동하면 에탁스에서 이 비상등 릴레이를 ON해 스위치1, 2 모두 ON 시켜 프레셔 유니트와 관계없이 비상등에 전원을 공급해 램프를 점등시키므로 리모컨 작동 때에는 항상 이 릴레이가 작동된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리모컨 작동 후에 위와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은 아마도 이 릴레이의 작동에 따른 상태 변화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따라서 우선 이 릴레이의 점검을 위해 여러번의 리모콘 작동을 시켜가며 재현을 해보았다.
그러던 중 재현이 되었다. 이때 미리 준비한 테스트 램프를 이용해 비상등 릴레이 #3번과 #5번 단자의 상태를 확인했다.
#5번 단자는 테스트 램프가 점등되지 않았으나 #3번 단자는 테스트 램프가 점등되었고 이 상태에서 테스트 램프에 공급되는 전원이 릴레이 이전에서 오는 전원인지 아니면 릴레이 이후의 굵은 배선으로부터 오는 전원인지, 다시 말해 정확한 원인 부위를 찾기 위해 실내 정션박스 퓨즈 #17번을 분리해 보았다.
결과는 짐작한데로 모든 램프가 소등되었다. 그렇다면 별도의 릴레이 점검 없이도 릴레이의 스위치 2가 내부 불량으로 붙어 있다는 얘기가 된다.

[그림2:EF소나타 방향등 및 비상등 회로도②]

결과
좀더 정확한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현상이 재현되는 상태에서 릴레이를 가볍게 두드려보니 정상으로 복귀되었고, 다시 반복되는 리모컨 작동으로 재현을 해보았으나 재현되지 않았다. 그래서 또다시 두드려보니 재현되었다
이번 현상은 리모컨 작동 때에만 에탁스에 의해 잠깐 작동되는 이 비상등 릴레이의 스위치 2 접점불량(접점 리턴 불량)으로 간헐적으로 오른쪽 지시등만 점등되는 현상이 발생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한마디는 어떤 고장이든 정확한 현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아무리 쉬운 고장이라도 이 파악된 현상을 바탕으로 논리적인 정비가 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전기장치 고장인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공지   내차소 (내 차를 소개합니다) [9]  iWiz  2005/01/01 18267 19
255   이지컴 오토홀드 장착 배선도  iWiz 2012/07/12 9963 0
254   순정핸들리모컨 컨버터 ARC-700 사용설명서  iWiz 2012/02/29 11895 0
253   승용차 엔진오일 교환 실태와 개선방안  iWiz 2010/03/16 14268 0
252   자동차 연비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iWiz 2010/02/05 14363 0
251   현대·기아차, 수출용과 내수용 차별했다  iWiz 2010/02/05 11940 0
250   ‘고속도로는 왜 막힐까’ 교통 정체의 연쇄 충격파 `상세 설명`  iWiz 2009/09/07 10678 0
249   졸음운전으로 지급된 건강보험금 환수는 부당  iWiz 2009/07/27 9007 0
248   교통사망사고 구속기준 및 합의 공탁 절차  iWiz 2009/07/27 27351 0
247   사망사고의 수사 및 재판 절차  iWiz 2009/07/27 9958 0
246   교통사고 형사합의와 공탁  iWiz 2009/07/23 18832 0
245   학습형 만능 핸들리모콘 MPR-999 설정 방법  iWiz 2008/08/27 16834 0
244   20초, 사고 그 순간의 기록  iWiz 2008/08/07 11178 0
243   수출용과 내수용 자동차는 다르다? [2]  iWiz 2008/04/22 11399 0
242   EF쏘나타 냉간시 20~30km 주행시 '다다다' 소음 발생  iWiz 2008/04/11 19831 0

1 [2][3][4][5][6][7][8][9][10]..[18] [다음 10개]
 

Copyright 1999-2023 Zeroboard / skin by zero
iWiz ShareBase, ⓒCopyleft by iWiz.  For more information contact .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에는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4. 1.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