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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Wiz(2005-10-28 18:57:33, Hit : 20938, Vote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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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차종별 키레스 엔트리 시스템


이번 호에는 차종별 키레스 엔트리 시스템에 대해 알아본다. 키레스 엔트리 시스템은 리모컨에 의한 도어록/언록이 가능한 기능이며 차종별로 구성요소 및 제어원리가 다를 수 있다. 각 단품의 역할, 제어원리, 입출력 다이어그램, 입출력 단자특성을 살펴보며 EF쏘나타의 파워도어록 회로와 키레스 엔트리 회로도에 관련된 내용도 함께 알아본다

이민우 「현대·기아자동차 하이테크팀」

 

■ 적용차종1(쏘나타·마르샤·아반떼 구형)

1. 각 단품의 역할

단품명, 역     할, 리모컨, 수신기, 에탁스

록/언록 스위치를 리모컨 정보와 조합해 수신기로 송출

수신된 신호를 그대로 에탁스로 전달

수신기로부터 입력받은 신호를 에탁스가 기억하고 있는 리모컨 코드와 비교해 일치할 경우 도어록 또는 언록 릴레이를 제어. 록일 때는 도난경보에 관련된 입력을 확인하고 경계조건에 적합하면 경계상태로 진입

 

2. 제어원리

<그림 1> 적용차종1 시스템 구성

이 형식은 수신기에 수신모듈 및 제어회로가 없고 에탁스에 내장되어 있다. 따라서 수신기는 리모컨으로부터 수신된 신호를 그대로 에탁스로 보내주고, 에탁스가 리모컨 신호를 판독해 제어한다. 즉 수신기는 일종의 중계기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므로 회로구성은 리모컨 입력 때 리모컨 코드를 에탁스에서 기억하기 때문에 입력되는 신호가 기존 신호인지 아니면 새로 입력되는 신호인지를 알려주는 코드입력선과 리모컨 신호를 에탁스로 보내주는 시그널선으로 구성된다.

 

3. 입출력 다이어그램

입력요소, 수신기 록/언록 신호 코드입력 스위치

에탁스

출력요소, 도어록 릴레이 도어언록 릴레이

 

핸들록 스위치가 ON,

즉 키가 삽입된

상태에서는 키레스

엔트리가 작동하지 않는다

<그림 2> 작동회로도

 

4. 입출력 단자특성

입출력요소, 전압 레벨, 입 력, 출 력

수신기 도어록 신호 수신기 도어언록 신호

코드입력 스위치

도어록 릴레이 도어언록 릴레이

도어록 때  도어언록 때  록/언록 때    평상시   도어언록 때  통신형태  12V(접지해제)  0V(접지시킴)

 

■ 적용차종2(그랜저·다이너스티)

1. 각 단품의 역할

단품명, 리모컨, 수신기, 운전석 도어모듈, 에탁스, 역              할

록/언록 스위치를 리모컨 정보와 조합해 수신기로 송출

리모컨으로부터 입력받은 신호를 내부에 입력된 리모컨 코드와 비교해 코드가 일치되면 수신기 내 TR1을 구동

수신기 TR1의 ON/OFF에 따른 전압변화를 감지해 리모컨 신호를 판독(50ms동안 0V: 록, 100ms동안 0V: 언록)한 후 모듈 내 도어록 또는 언록 릴레이를 제어

MUX 통신라인을 통해 운전석 도어모듈로부터 록/언록 정보를 받고 록일 때 도난경보에 관련된 입력을 확인하고 경계조건에 적합하면 경계상태로 진입

 

2. 제어원리

이 형식은 리모컨으로부터 수신된 코드를 에탁스가 아닌 수신기가 기억하고 판단한다. 운전석 도어모듈은 수신기에 5V 전압을 인가하고 수신기는 내부 TR을 리모컨으로부터 록 신호입력 때 50ms동안 접지하고, 언록 신호입력 때 100ms동안 접지한다. 따라서 운전석 도어모듈 CPU는 접지되는 시간을 판단해 운전석 도어모듈 내의 도어록/언록 릴레이를 제어한다. 또한 MUX 통신라인을 통해 에탁스로 록/언록 정보를 보내고 에탁스는 경계진입에 관련된 입력사항을 확인해 적합하면 경계상태로 진입한다. 따라서 리모컨 입력때 에탁스가 아닌 수신기가 리모컨 코드를 기억하므로 별도의 코드입력선이 필요하지 않으며 단지 5V↔0V 전압의 변화를 보이는 시그널선만 필요하다.

<그림 3> 적용차종2 시스템 구성

 

3. 입출력 다이어그램

입력요소, 수신기  록 / 언록 신호

운전석 도어모둘

출력요소, 도어록 릴레이도어언록 릴레이에탁스와 MUX 통신

 

4. 입출력 단자특성

입출력요소  전압 레벨

입 력  출 력  통 신

수신기 도어록 /언록 신호  도어록 릴레이 도어언록 릴레이  MUX 통신라인

도어록 때  도어언록 때  평상시    도어언록 때  록/언록 때

50ms동안 0V  100ms동안 0V  모듈 내 설치되어 점검불가  통신형태

<그림 4> 작동회로도

 

■ 적용차종3(그랜저 XG)

1. 각 단품의 역할

단품명  리모컨   에탁스(수신기 내장)  운전석 도어모둘

록/언록 스위치를 리모컨 정보와 조합해 수신기로 송출

리모컨으로부터 입력받은 신호를 내부에 입력된 리모컨 코드와 비교해 코드가 일치되면 MUX 라인을 통해 운전석 도어모듈로 록/언록 정보 보냄. 록일 때는 도난경보에 관련된 입력을 확인하고 경계조건에 적합하면 경계상태로 진입

수신기로 록/언록 정보를 받으면 운전석 도어모듈 내 도어록 또는 언록 릴레이를 제어

 

2.제어원리

이 형식은 리모컨으로부터 수신된 코드를 에탁스(수신기 내장)가 기억하고 판단한다. 에탁스는 리모컨으로부터 입력된 신호를 판단해 록/언록 정보를 운전석 도어모듈에 보냄과 동시에 록 신호인 경우에는 도난경보에 관련된 입력을 확인하고 경계조건에 적합하면 경계상태로 진입한다. 운전석 도어모듈은 에탁스로부터 받은 록/언록 정보에 따라 모듈 내의 도어록/언록 릴레이를 제어한다.

<그림 5> 적용차종3 시스템 구성

 

3. 입출력 다이어그램

입력요소  에탁스 록/언록 신호

운전석 도어모둘

출력요소, 도어록 릴레이도어언록 릴레이에탁스와 MUX 통신

 

4. 입출력 단자특성

입출력요소  전압 레벨

입 력  출 력  통 신

수신기 도어록 /언록 신호  도어록 릴레이 도어언록 릴레이  MUX 통신라인

도어록 때  도어언록 때  평상시    도어언록 때  록/언록 때

50ms동안 0V  100ms동안 0V  모듈 내 설치되어 점검불가  통신형태

<그림 4> 작동회로도

 

■ 적용차종4(트라제XG·싼타페·아반떼XD·클릭·라비타·베르나F/L)

1. 각 단품의 역할

단품명  리모컨   에탁스(수신기 내장)    역     할

리모컨으로부터 입력받은 신호를 내부에 입력된 리모컨 코드와 비교해 코드가 일치되면 도어록 또는 언록 릴레이를 제어하고 록일 때에는 도난경보에 관련된 입력을 확인하고 경계조건에 적합하면 경계상태로 진입

 

2. 제어원리

이 형식은 리모컨으로부터 수신된 코드를 에탁스(수신기 내장)가 기억하고 판단한다. 에탁스는 리모컨으로부터 입력된 신호를 판단해 록 또는 언록 릴레이를 제어하고 록 신호인 경우에는 도난경보에 관련된 입력을 확인해 경계조건에 적합하면 경계상태로 진입한다.

<그림 5> 적용차종3 시스템 구성

 

<그림 6> 작동회로도

핸들록 스위치가 ON,

즉 키가 삽입된

상태에서는 키레스

엔트리가 작동하지 않는다

 

3. 입출력 다이어그램

입력요소  수신기 록/언록 신호

에탁스

출력요소  도어록 릴레이 도어언록 릴레이

 

4. 입출력 단자특성

입출력요소  전압 레벨  입 력 출력

수신기 도어록/언록 신호  도어록 릴레이도어언록 릴레이

도어록 때   도어언록 때  도어언록 때  도어언록 때

50ms 동안 0V  100ms동안 0V  12V(접지해제)  0V(접지시킴)

<그림 7> 적용차종4 시스템 구성

 

■ 적용차종5(베르나·EF소나타·스타렉스)

1. 각 단품의 역할

단품명  리모컨   에탁스    역     할

록/언록 스위치를 리모컨 정보와 조합해 수신기로 송출

리모컨으로부터 입력받은 신호를 내부에 입력된 리모컨 코드와 비교해 코드가 일치되면 수신기 내 TR1을 구동

수신기 TR1의 ON/OFF에 따른 전압변화를 감지해 리모컨 신호를 판독(50ms동안 0V: 록, 100ms동안 0V: 언록)해 도어록 또는 언록 릴레이를 제어. 록일 때는 도난경보에 관련된 입력을 확인하고 경계조건에 적합하면 경계상태로 진입

<그림 8> 작동회로도

핸들록 스위치가 ON,

즉 키가 삽입된

상태에서는 키레스

엔트리가 작동하지 않는다

 

2. 제어원리

이 형식은 리모컨으로부터 수신된 코드를 수신기가 기억하

 

고 판단한다. 에탁스는 수신기 TR1의 ON/OFF에 따른 전압변화를 감지해 리모컨 신호를 판독(50ms동안 0V: 록,100ms

동안 0V: 언록)해 도어록 또는 언록 릴레이를 제어한다. 록일 때는 도난경보에 관련된 입력을 확인하고 경계조건에 적합하면 경계상태로 진입한다.

<그림 9> 시스템 구성

 

3. 입출력 다이어그램

입력요소  리모컨 록/언록 신호  

에탁스

출력요소 도어록 릴레이 도어언록 릴레이

 

4. 입출력 단자특성

입출력요소  전압 레벨

입 력  출력

리모컨 록/언록 신호  도어록 릴레이   도어언록 릴레이

도어록 때  도어언록 때  평상시  도어언록 때

50ms 동안 0V  100ms동안 0V  12V(접지해제)  0V(접지시킴)

 

핸들록 스위치가 ON, 즉 키가 삽입된 상태에서는 키레스 엔트리가 작동하지 않는다

<그림 10> 작동회로도

 

■ 파워도어록 회로분석(EF쏘나타)

<그림 12> EF쏘나타 회로도

? 파워도어록은 점화키가 OFF 상태에서도 작동되어야 하므로 작동전원은 상시전원을 사용하며 상시전원①은 항상 도어록 및 언록 릴레이 코일에 전원을 공급한다.

 

1. 파워윈도 메인스위치 도어록/언록 스위치에 의한 도어록 작동 때

(1) 스위치를 록으로 작동하면 배선②는 접지되어 도어록 릴레이가 된다.

(2) 록 릴레이가 ON되면 상시전원①은 분기점ⓐ→배선③→각 도어 액츄에이터(4개)→배선④를 거쳐 ⑤로 접지되어 각 도어는 잠기게 된다. 따라서 이때는 에탁스와는 무관함을 알 수 있다.

 

? 언록일 때는 언록 릴레이가 작동해 전류의 흐름은 록일 때와는 반대가 되지만 원리는 동일하다.

 

2. 운전석(조수석) 도어 노브에 의한 도어록 작동 때

(1) 도어노브를 록으로 작동하면 운전석 도어 액츄에이터 내 도어록 스위치가 ON(언록) 상태에서 OFF(록) 상태가 되어 배선⑥(에탁스 M33-1/3)의 전위는 5V가 된다. 이때 에탁스는 운전석 도어록 액츄에이터의 록을 판단한다.

(2) 에탁스는 잠김을 판단하면 즉시 배선⑧(에탁스 M33-1/15)을 접지시켜 도어록 릴레이가 작동한다. 따라서 모든 도어는 설명한 동일한 경로를 통해 잠기게 된다.

 

?  언록일 때는 언록 릴레이가 작동해 전류의 흐름은 록일 때와는 반대가 되지만 원리는 동일하다.

 

?  도난경보 적용차량에서 도어노브를 이용해 언록일 때는 차종에 따라 작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3. 운전석(조수석) 도어키에 의한 도어록 작동 때

(1) 도어키를 록으로 작동하면 운전석 도어 액츄에이터 내 도어록 스위치가 ON(언록) 상태에서 OFF(록) 상태로 되어 배선⑥(에탁스 M33-1/3)의 전위는 5V가 된다. 이때 에탁스는 운전석 도어록 액츄에이터의 록을 판단한다.

(2) 에탁스는 록을 판단하면 즉시 배선⑧(에탁스 M33-1/15)을 접지시켜 도어록 릴레이가 작동한다. 따라서 모든 도어는 설명한 동일한 경로를 통해 잠기게 된다.

 

4. 운전석(조수석) 도어키에 의한 언록 작동 때

(1) 운전석(조수석) 도어키를 언록으로 작동하면 도어 액츄에이터 내 도어록 스위치가 OFF(록) 상태에서 ON(언록) 상태로 되어 배선⑥(에탁스 M33-1/3)은 ⑦로 접지되어 전위는 0V가 된다. 이때 에탁스는 도어록 액츄에이터의 언록을 판단하지만 언록 릴레이 출력을 내보내지는 않는다. 그러나 도어키에 의한 언록일 때는 도어키 스위치가 ON되어 에탁스로 입력되므로 이때는 언록을 출력한다.

(2) 에탁스가 언록을 판단하면 즉시 배선⑨(에탁스 M33-1/14)를 접지시켜 도어언록 릴레이가 작동한다. 따라서 모든 도어는 언록된다.

 

?  키레스 엔트리는 점화키 OFF 상태에서도 작동되어야 하므로 작동전원은 상시전원을 사용하며 상시전원①은 항상 키레스 리시버에 전원을 공급한다.(그림 14 참조)

 

5. 리모컨으로 도어록 또는 언록 때 작동(그림 14 참조)

(1) 리모컨의 도어록 또는 언록 스위치를 누르면 리모컨으로부터 도어록 신호가 키레스 리시버로 입력된다.

(2) 리시버는 리모컨으로부터 입력받은 신호가 내부에 입력된 리모컨 코드와 일치되는지 비교 후 맞으면 배선②를 50ms동안 접지시킨다.

(3) 에탁스는 도어록 또는 언록이라 판단되면 도어록/언록 릴레이를 ON해 모든 도어는 록 또는 언록된다.

 

6. 단품점검

(1) 키레스 리시버

① 1번: 상시전원

② 2번: 세트 단자(RCT 커넥터로 5V 공급) 리모컨 입력 때 접지시킴

③ 3번: 록/언록 신호 단자(에탁스에서 5V를 걸고 있다가 리모컨으로 록 때 50ms, 언록 때 100ms동안 접지)

④ 4번: 접지

 

☞ 만약 리모컨에 의한 도어록/언록이 되지 않는 경우 리시버 3번 단자를 임으로 50ms 또는 100ms 동안 접지시킬 때 도어록/언록 작동이 되면 리시버 또는 리모컨의 불량으로 판단할 수 있고 작동되지 않으면 에탁스 또는 파워도어록 관련회로의 문제로 볼 수 있다.  

<그림 13>

50ms ON: 록   

100ms ON: 언록

<그림 14> 키레스 엔트리 회로도(EF쏘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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